검색어 입력폼

카프카의 변신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 Franz Kafka의 생애와 업적
❦ 변신의 줄거리
❦ 작품속에서의 그레고르 가족과 카프카와의 관계
❄ 그레고르의 가족
❦ 변신(인간 → 벌레)
❦ 왜 하필 벌레인가? - 고독한 인간의 존재 변질
❦ 그레고르가 직면하는 소외와 갈등
❦ 그레고르의 죽음
❄그레고르의 죽음에 대한 가족들의 반응
❦ 시점변화
❦ 내적독백(內的獨白/interior monologue)
❦ 의식의 흐름(意識 ──/stream of consciousness)

본문내용

❦ Franz Kafka의 생애와 업적
1883년 카프카는 몇 세기에 걸쳐 종종 유혈이 낭자한 사건들이 일어나는 무대였던 프라하에서 유대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건장하고 부지런한 잡화 도매상이었는데, 카프카는 그를 자기와는 이질적인 인간이라고 느끼면서도 아버지의 체력과 기력을 존경해 마지않았다. 어머니는 그 고장 명문 출신으로 어질고 조용하면서도 슬기로운 여인으로 카프카의 내면세계는 어머니에게서 이어받은 부분이 크다고 한다.
“저의 모든 글은 아버지를 상대로 해서 씌어졌습니다. 글 속에서 저는 평소에 직접 아버지의 가슴에다 대고 토로할 수 없는 것만을 토로해댔지요. 그건 오랫동안에 걸쳐 의도적으로 진행된 아버지와의 결별과정이었습니다.”
바쁜 부모님으로 인해 고독한 어린 시절을 보낸 그는 평범한 고교시절을 보내고 대학에서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법을 공부하기도 한다. 21살이 되던 1904년 카프카는 <어떤 전쟁의 수기>를 시작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법무사와 작가의 직업을 병행하게 된다. 이 때 그는 법률학도 막스 브로트와의 교우관계를 시작한다. 그의 대부분의 소설들은 사후에 막스 브로트에 의해서 출판되었고, 생전에는 크게 인정받지는 못했으나, 2차 대전 후 예언적인 내용은 “단테”에 비유되고, 철학적인 면은 실존주의로 해석되었으며, 방법상의 비유가 특이하고도 완벽한 상징 수법으로 해석되면서, 20세기 문학의 최고봉의 하나로 평가받게 되었다. 그는 독특한 상징의 수법으로 운명의 부조리성과 인간 존재의 상실감을 표현하는 작품을 썼다. 이런 그의 작품은 특히 사르트르와 카뮈에 의해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높이 평가되었다. 34살 때 자신이 심각한 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후 요양생활을 한다. 작품 창작과 요양을 함께 하던 그는 1924년(41세) 6월 3일 비인 교외 키어링의 요양소에서 눈을 감는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사형선고(1913), 관찰(1913), 변신(1915), 유형지에서(1919), 시골의사(1919), 심판(1925), 성(城)(1926), 아메리카(1927)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