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양동휴 교수님 경제사 중간고사 기출문제 풀이연습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9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006년 2학기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양동휴 교수님 경제사 기출문제 풀이연습
강의자료와 인터넷검색으로 4명이 만들어본 풀이연습으로
Part I ~ IV 이며, 뒤로 갈수록 많이 풀지는 못했습니다.

목차

Part Ⅰ.
1) (제시된 M개 중 N개를 골라 내용을 약술하고 경제사적 의의를 밝히시오.)
1> 鐙子(stirrup)
2> 유륜려(heavy plough or wheeled plough)
3> 코멘다(commenda) (수정)
4> 개방경지
5> 수공업자 길드
6> 신대륙 노예제
7> 한자(Hansa)동맹
8> 푸거(Fuggers)
9> 농장 영주제(Gutsherrschaft)
10> 메스타(Mesta)
11> 플랜테이션(plantation) (수정)
13> 원격지무역
14> 중세농민운동
15> 가격혁명
16> 영국시민혁명
17> 선대제 (수정)
19> 旱作(dry farming)
20> 고대 로마의 농업경제
21> 17세기 위기
22> enclosure
22> 절대왕정/국민국가/도시국가
23> Hacienda
24> 사탕
25> 해밀튼 가설
26> Brenner Debate (수정)
27> South Sea Bubble
28> Norfolk system

Part Ⅱ.
1) 봉건제를 이해하는 방식은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들의 차이가 갖는 경제사학적 의미는 무엇인가?
2) 봉토의 성질변화, 가신제의 변화, 장원경제의 변모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4) 유럽제국의 東印度 經營(아시아로부터의 잉여수탈)방식을 南美經營과 비교-분석하시오.
6) 중세 서구에서 農奴制가 사라진 원인과 그 결과는 무엇인가?
7) 예수의 모습이 12세기경 변화한 자료들이 있는데 이것이 서구 경제사에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Part Ⅲ.
6) 서유럽의 16세기부터 세계적 팽창 이후 북미, 중미,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에서 잉여수취 방식이 어떻게 달랐고 왜 그리되었는지 설명하시오. 그 결과는 무엇이었을까. 자기 생각을 쓰시오.

7) 다음은 12세기에서 14세기에 이르는 유럽사회경제의 변모과정이다. 이들 중 3개를 골라 각각 그 내용을 설명하고, 상호관련성을 고찰하라.

10) 고대→중세전기→중세후기→근대전기 유럽의 경제중심지는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그것은 어떤 연유에서 그러하였는가?

11) 西勢東漸이 유럽에 미친 영향을 약술하고 “세계자본주의에 편입”당한 지역에의 영향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실증적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99중)

17) 12-13세기 중 다음과 같은 서유럽의 변모 중 둘 이상을 연결시켜 그 내용, 관계, 의미를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2중)

본문내용

Part Ⅰ.
1) (제시된 M개 중 N개를 골라 내용을 약술하고 경제사적 의의를 밝히시오.)

1> 鐙子(stirrup)
등자는 말 위에 올라타거나 말을 타고 다닐 때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다. 안장에 달아 양쪽 옆구리에 늘어뜨려 놓아 발을 걸칠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등자다. 뛰어난 승마술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도 등자를 이용하면 말을 타기가 상대적으로 쉬워진다.
특히 등자를 활용할 경우 말을 탄 상태에서의 활 사격이나 창을 이용한 공격도 좀 더 용이하다. 이런 점에서 등자는 전쟁과 군대의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장비다. 세계사에서 등자는 단순한 도구 이상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유럽에서는 그리스와 로마 문명, 기독교, 기사도 문화 세 가지를 그들 정신 세계의 뿌리로 생각한다. 갑옷으로 중무장한 기사가 말 위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서는 등자가 필수적이다. 때문에 린 화이트 같은 사학자들은 "유럽식 기사의 출현은 등자가 있기에 가능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연히 등자가 언제, 어디서 출현했는지는 서양 사학계의 오랜 관심거리가 돼 왔다. 결국 등자를 이용하여 우리가 현재 봉건제라고 부르는 새로운 사회구조에 의해 지탱되는 새로운 유형의 전투법을 창조했다.
현재까지 연구 결과로는 세계 최초의 금속제 등자는 기원후 4~5세기 중국에서 출현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유럽에서 금속제 등자는 기원후 7~8세기 이후에야 사용 기록이 보이고, 실물 유물은 10세기 이후에야 확인된다.

2> 유륜려(heavy plough or wheeled plough)
영주 직영지는 커다란 땅덩이 땅덩이가 아니라 길다란 지조地條strips로 이루어졌는데 이 지조는 농민 보유의 지조와 혼재되어 있었다. (교회 보유 지조가 따로 있는 경우도 있었다.) 모든 지조들은 길고 좁다란 것이어서 멍에를 멘 말이나 소가 끄는 무거운 쟁기가 쉽사리 방향을 돌릴 수 없었다. 그리고 각 지조의 경계에는 밭둑만 있을 뿐 울타리가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전체계를 일컬어 개방 경지제 open-field system이라고 부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