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제사 읽기자료 요약 1주차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2006년 2학기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양동휴 교수님 경제사 읽기자료 요약
- 참고만 하시고 직접 읽으며 공부하세요.

목차

[1주차] 경제사는 어떠한 학문인가
[1주차] 존스, 유럽문명의 신화, 서평
[1주차] 홉스봄, 역사론 2장 과거의 의미

본문내용

1. 경제문제를 독립적으로 다룬 사서들이 쓰여진 것은 서양에서는 17세기 이후의 일로서, 중상주의적 상업발전이 추구되는 속에서 상업․무역 및 그와 관련된 문제들을 독립적으로 서술한 사서들이 출판되었다. 한편, 경제사적 기술들은 특히 18세기와 19세기 전반기에 걸쳐서 많이 나타났는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으로는 경제적 진보, 시민적 제3계급의 대두, 그리고 계몽주의 사상의 신봉을 들 수 있다. 19세기 전반기의 영국에서는 산업혁명․공업화의 전개라는 배경에서 산업발전에 관한 저작들이 많이 나타났으며, 프랑스에서는 대혁명을 몰고 온 경제적 조건에 관한 방대한 저작들이 출판되었다. 한편, 19세기 중엽의 독일에서는 경제학이 경제사 연구를 주도하였는데, 이는 낭만주의의 사상적 기반 하에 국가적 특수성을 강조하면서 국민경제학의 수립을 지향하였다.
경제사가 자신의 연구영역과 방법을 가지고 독립학문 분야로서의 지위를 확립한 것은 19세기 말엽에 이르러서였고, 이 시기를 전후하여 경제사 연구는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대륙과 영국 및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경제사는 선행한 시기에 있어서의 다양한 경제사적 서술을 전제로 하여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에는 자신의 연구영역과 방법을 가진 독립학문으로서의 지위와 대학교과목으로서 제도적 기반을 확립하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약 1세기 동안 두드러지게 발전하였다.
경제사를 정의하는 데에는 많은 이견들이 존재하지만, 경제사는 인간의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 그와 결합되어 나타나는 기술 및 사회 경제적 제제도, 그리고 인간의 노력의 결과에 관한 역사적 연구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경제사는 학문의 성격상 역사학과 경제학의 양분야에 걸친 학문이다. 경제과정이 역사발전에서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인 만큼 이 분야의 연구는 일반적 인식의 기본적인 요소가 될 것이며, 경제사를 통하여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성격의 경제이론이 현실성, 구체성을 동시에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경제사가 대상으로 하는 경제과정 내지 경제현상은 순수한 경제적 요인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정치, 사회 및 문화 등 비경제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학제적 성격을 가진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