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양]실용 한의학 서머리 노트, 시험문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9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시험대비 총정리 자료입니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 내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 혹은 발표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본문내용

3/4일
※ 陰陽(음양) = > 체질에 구별이 있고, 증세에 구별이 있고, 약성에 구별이 있다.
음과 양은 증세에 따라 반대성질의 약을 투여한다.
체질에 음양을 분간하고, 증세의 음양을 살피고, 약의(약에 맛)에 음양을 맞추면 병적 현상은 자연히 제거되는 것이다.

※東洋思想(동양사상), 生老病死(생노병사)
음양대비(맞대어 비교한다)와 같이 체질에도 허(음)와 실(양)이 있다.
허(음)란? 모자라고 약해져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인데 빈혈, 저혈압, 내장 하숙(창자가 늘어난다, 무기력증) 등이 있다.
그래서 허한 사람이 잘걸리는 질환은 뇌연화증, 저혈압, 협심증(숨이 가쁘다), 신경통, 내장하숙(무력증), 탈장, 각기, 천식(숨이 가쁜것), 요통, 전립선 비대증 등이 있다.
실(양)이란? 한방에서는 사실(지나침)을 말한다.
안면적(얼굴이 화끈 달아오르는 사람), 고혈압, 대식가, 활동적인 중력 타입이다.
잘걸리는 질환은 고혈압, 동맥경화, 뇌출혈, 심장병, 당뇨병, 류마티즘 관절염 등이 있다.
예) 매독(syphilis, 梅毒)=> 양의 병, 임질(gonorrhea, 淋疾) => 음의 병

□ 생명영휘(활동)의 신일화
※ 인체처럼 정교한 기계는 자연계에도 다시없다.
1. 식물 : 먹는 것을 보면 위액, 침이 나오고 다른 소화기가 활동할 준비를 하는데 이 현상을 말한다.
2. 구역 : 음식이나 지나치게 섭취한 음식물을 거부하는 것임
3. 설사 : 해로운 장 내용물이나 지나치게 흡수된 수분을 빨리 몸 밖으로 배설하는 것이다.
4. 물린다 : 일정한 음식을 오래 먹으면 처음에는 아무리 맛있던 것이라도 점차로 싫어지는 것은 다른 음식 영양분을 요구하는 것이요 즐기는 음식이 똑같지 않은 것은 저마다 자기 몸에 필요한 음식을 요구하는 까닭이다.
5. 이성 : 젊을때 얼굴이 화색이 돌고 웃음이 많은 것은 이성을 불러들여 생식활동을 영휘하려 하는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