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병 리포트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2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당뇨병에 대해 정의부터 원인 증상등을 그림 첨부한 리포트

목차

1. 정의
2. 증상
3. 원인
4. 종류

본문내용

1. 정의
당뇨병이란 혈액 속에 당 성분이 나오고 이에 수반되는 대사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즉,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인슐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조직 내에서 작용이 되지 않아 혈액 안의 당 성분이 많은 것이다.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거나 또는 저장하려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하다.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세포가 그것을 충분히 이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섭취한 당분을 활용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 당뇨병인 것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소화되어 포도당으로 변하고 이것이 혈액 속으로 흡수되어 각 세포에 하나씩 들어가서 이것이 혈액 속으로 흡수되어 각 세포에 하나하나 들어가서 자동차가 휘발유에 의해 움직이듯이 에너지원이 되어 우리 몸을 움직이게 된다. 우리 몸이 포도당을 이용할 때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하다. 당뇨병은 이런 인슐린의 결핍이나 작용에 대한 저항성 때문에 몸에서 포도당의 이용이 잘 안 되는 병으로 혈액속의 포도당이 신장의 역치를 넘을 정도로 높아지게 되면 소변으로 당이 배출되게 된다. 당뇨병은 유전적인 체질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비만, 노화, 임신, 감염, 수술, 스트레스, 약물남용 등 여러 가지 환경인자가 작용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당이 높아지면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이때는 아무리 먹어도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듯이 포도당 이용이 잘 안 되는 상태가 된다. 때문에 오히려 체중은 줄어들고 쇠약하게 만든다. 인슐린은 위의 후방과 척추 사이에 있는 췌장에서 만들어진다. 췌장은 두 가지 큰 작용을 한다. 하나는, 췌액이라 불리는 강력한 소화액을 분비한다. 먹은 음식이 십이지장에 이르면 호르몬이 췌장을 자극하여 췌액이 십이지장에 흘러 들어가 장에서의 소화를 돕는다. 이를 외분비작용이라 한다.또 다른 하나는 췌장의 내분비작용으로, 인슐린을 생산하여 혈액 중으로 인슐린을 분비하는 것을 말한다. 인슐린은 혈액 중의 포도당을 조정하는 활동을 하는데 인슐린을 이용하지 않으면 포도당은 세포에 들어갈 수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