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대중매체가 성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8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중매체가 남성상, 여성상에 미친 영향을 비교, 분석, 예시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대중매체가 남성성에 미친 사례
대중매체가 여성성에 미친 사례
대중들이 인식하는 남성상
대중들이 인식하는 여성상
바뀌어 가는 남성상
바뀌어 가는 여성상
결론 및 모색 방안

본문내용

서 론
오늘날 사람들은 각종 대중 매체로부터 성과 관련된 정보를 가장 많이 얻는다. 대중 매체는 여러 대중들에게 한꺼번에 어떤 사실이나 사상을 전달하는 것으로, 신문, 방송, 출판물, 영화, TV, 인터넷 등이 있다. 이 대중 매체는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누구든 상관없이 선택해서 볼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부정적 영향 또한 크다. 가장 대표적인 부정적 영향은 대중매체와 자본주의와의 결합이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노동은 물론 사회 생활의 모든 부분을 상품가치로 전환하였으며, 인간의 성까지도 상품화시켰다. ‘수영복을 입은 여성 모델이 등장하는 자동차 타이어 광고’, ‘구두의 선과 여성의 몸매가 비유되어 번갈아 클로즈업 되는 구두 광고’ 등 일상 생활에서 수없이 성 상품화를 접하게 된다. 우리가 무심코 보아 넘기는 이런 상품 광고는 여성의 성적 매력만 부추겨 여성을 인격체가 아닌 하나의 사물, 이미지 또는 익명의 성적 대상으로 전락하게 만든다.
이에 우리 사회에서 성이 어떠한 방식으로 대중에게 전달되며, 대중은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대중매체가 남성성에 끼친 사례
사례 1 : 아이비 클럽 CF
이 광고는 교복 광고로써 “다리가 길어 보이는 학생복 아이비 클럽” 이라고 강조한다. 학생에게 강조할 것이 교양이나 덕, 학문이 아닌 신체 즉 다리의 길이를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외모를 강조한다. 또한 강타, 이지훈 등 남성 연예인을 내세워 광고 함으로 남성은 다리가 길어야 한다는 관념을 심어주게 된다. 그것도 학생인 청소년들에게 광고하는 것이다. 실제 이 교복을 입는다 할지라도 다리가 길어지거나 그다지 길어 보이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이 광고를 하여 학생들 사이에 덕이나 학업이 아닌 외모로서 학생들을 평가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