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생명이 있는것은 아름답다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 라는 책을 읽고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저자의 동물이야기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생명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예를 들어 논의해보자.

2. 인상 깊은 동물의 행동을 주변의 우리의 모습과 비교하여 토론해 보자.

3. 저자의 생명관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하고 이를 생명의 윤리적 측면(생명복제 등)과 관련지어 논의해 보자.

본문내용

 저자의 동물이야기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생명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예를 들어 논의해보자.
<나 아닌 다른 객체를 사랑하는 : 동료애>
- 흡혈박쥐의 헌혈, 고래들의 따뜻한 동료애 등
<모성애, 부성애>
- 가시고기 아빠의 사랑, 거미들의 지극한 자식 사랑
<다른 객체에 이로움을 주는 아름다움>
- 개미도 나무를 심는다.
<‘생명은 아름답다’ 책 외에서 찾은 생명의 아름다움....
ex) 문어의 아름다운 모성애
TV프로그램 중 재미있는 동물의 세계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 프로그램에서 문어의 삶에 대하여 방송한 적이 있다. 문어는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개체들이 두려움에 떠는 존재이다. 그러나 그들이 최후의 죽음을 맞이할 땐 두려움에 떨던 개체들에 의해서 죽음을 당하게 되는 데 그 이유는 바로 그들의 새끼로 인함이다. 문어는 자식의 새끼를 지키기 위하여 아무것도 먹지 않은 채 새끼를 지키기 때문에 결국 힘이 없게 되어 다른 물고기에 의해 뜯어 먹혀 죽게 되는 것이다. 문어의 자식 사랑은 정말 대단하다고 느껴지며 아름답다.

 인상 깊은 동물의 행동을 주변의 우리의 모습과 비교하여 토론해 보자.
차이점
동물
인간
헌혈
흡혈박쥐 : 배고픈 이웃을 위해 어렵게 사냥한 피를 나눠주곤 한다.
목숨이 오락가락하는 사람들이 있는 걸 알면서도 헌혈 한번을 안 한다.
따돌림
돌고래, 사자, 하이에나 등: 이유 없는 따돌림은 없다.
이유 없는 따돌림을 자행한다.
공통점
인간
개미, 벌
대량학살을 한다. 고도로 발달된 사회를 구성하고 있다.
갈매기
일부일처제를 유지한다. 이혼율도 높다.


 저자의 생명관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하고 이를 생명의 윤리적 측면(생명복제 등)과 관련지어 논의해 보자.
책에서 저자는 이 책의 제목처럼,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고 가치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아무리 하찮고 작은 동물이라거나, 능력이 뛰어나다거나, 힘이 세거나에 관계없이 모든 동물이 소중하고 아름답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 아름다움은 아는 사람들에게만 보이고 느껴지는 아주 값진 경험이라고 말하고 있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