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초등학교 역사교과서 분석하기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초등학교의 역사교과서를 여러가지 관점에 따라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Ⅰ. 머릿말
Ⅱ. 본론
Ⅲ. 결론 (느낀점)

본문내용

Ⅰ. 머릿말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다” - E.H Carr -
이것은 ‘과거는 현재의 입장에 서서 본다’라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는 말이다. 현재의 상황이 바뀌면 과거에 대한 해석이 바뀌고 역사도 바뀐다. 우리나라의 현재를 대변하는 가장 좋은 책으로 국사교과서 만한 것이 없을 것이다. 한국에는 하나의 국사교과서만 존재하며, 그것은 국사편찬위원회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이 국사편찬위원회는 국가에 소속된 기관이다.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국민이 지금의 국사교과서로 역사를 배웠고(개정을 하였지만, 많은 부분이 변하지는 않았다.) 그것에 길들여져 왔다. 아마 사학과를 오지 않은 많은 학생들은 그것에 길들여져 어떤 의문도 갖지 않은 채 평생 그것을 진리로 믿고 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중요한 것이고 이런 이유에서 역사관련 교과서는 계속해서 잘못된 점을 수정하여 더 나은 교과서로 변모하여야 한다.
인간은 성장하면서 자신만의 사고체계를 형성한다. 역사의식 또한 그러한 사고관의 일부분이라 할 수 있다. 올바른 역사의식 형성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일이며 그러한 면에서 모든 교육의 기본 바탕이 되는 초등학교에서의 역사교육은 더더욱 중요하다. 초등교육과정에 있어서 국사 교과서는 독립되어있지 않고 사회과에 통합되어 있으며 5학년 2학기와 6학년 1학기에 배우게 되어있다.
그럼 이제부터 7차 교육과정 사회교과서<5학년 2학기, 6학년 1학기, 사회과 탐구(6~1)>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잘된 점은 무엇이고 잘못된 점은 무엇인지 짚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초등 사회 교육과정 해설서
2. 초등 사회 교사용 지도서
3.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5학년3학기, 6학년 1학기, 사회과 탐구)
3. 신병철,『국사 교과서 다시 써야 한다』, 월간 우리 초등교육, 1996
4. 유봉호(1991), “한국의 교과서 변천사”, 새교육, 한국교육신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