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경제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경제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중국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의 경제 현황

(2). 중국의 경제 전망

(3). 경제성장에 따른 문제점

(4). 최근 중국 경제의 이슈 (위안화)

(5). 중국의 국제적 역할

(6). 중국과의 경제협력 강화 긴요

(7). 중국의 부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8). 우리의 대응방안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중국의 경제 현황
최근 중국의 총량경제지표를 살펴보면, 지난 1980년대에 중국의 실질 GDP는 평균 9.7%로 성장하였으며, 1990년대에는 평균 10.2%의 고도성장을 기록하였다. 지난 2002년에는 고성장․저생산비용 등의 요인에 의해 527억 달러의 외국인투자를 유치하였다. 이에 따라 미국을 제치고 세계 제 1위의 외국인투자유치 국가가 되었다.
최근 중국경제는 각종 악재에도 불구하고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2003년 상반기에는 사스충격과 세계경기 침체 등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대비 8.2~8.5%의 고성장을 지속하였다. 천안문 사건 이후 가장 큰 위기로 평가된 이번 사스여파로 소비부진이 심각했던 5월에는 투자 및 수출 호조에 힘입어 경제성장률이 7%에 근접하게 되었고, 소비증가율은 최고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으나 투자와 수출의 증가율은 호조를 보였다. 이처럼 사스가 확산되는 상황에서도 상반기에 고성장을 실현하여 중국경제의 저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사스로 인한 수출증가세의 둔화는 금년 하반기 이후에 가시화 될 전망이다. 투자증가율이 높은 것은 서부지역의 도로, 철도, 석유수송관 등 인프라 건설에 750억 달러를 투입하는 등, 서부 대개발과 같은 대형투자를 집행하고, 외국인투자 유입 증대 등에 기인한다.
중국은 90년대 후반 이후 연간 7~8%씩 성장을 계속 하고 있으며, 현재와 같이 미국 및 일본의 경기회복이 지연되고, 한국과 동남아의 경제 침체 속에서 중국만이 홀로 호황을 지속하고 있다. 각국의 견제, 통상분쟁 등에도 불구하고 거대한 내수시장, 일관된 국가전략과 리더십, 자본 등을 근거로 중국경제는 장기 전망이 밝다. 또한 앞으로 올림픽과 엑스포 등을 기폭제로 하여 안정 성장이 기대되며, 고성장과 함께 개혁을 병행한다면 실업, 금융부실, 빈부 격차 등의 문제도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 중국의 경제 전망
중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