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ichelson-Moley 간섭계( 빛의 파장 측정 )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8 | 최종수정일 201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포항공대 일반물리실험 에이쁠 보고서입니다.. ^ㅡ^
이 실험은 마이켈슨-몰리 실험계를 이용하여
빛의 파장을 실험적으로 측정해보는 실험입니다.
빛의 간섭무늬의 극대 변화 개수를 관찰하여 하는 실험입니다.
결과, 분석, 고찰을 잘 하였습니다. 많은 구입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초록
2. 실험개요
3. 실험이론
4. 실험방법
5. 실험결과 및 분석
6. 결론 및 고찰
7.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이번 실험의 목표는 Michelson Interferometer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Laser beam의 파장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Michelson Interferometer에 입사된 Laser beam은 반도은 유리판에서 반으로 나누어 진 후 두 거울에 의해 반사되고, 다시 유리판을 지나 스크린에 도달하여 간섭을 일으킨다. 그 결과 동심원 형태의 간섭무늬가 생기는데, 두 거울의 상대적 위치를 조절하면 동심원의 명암이 변화한다. 이 명암의 변화횟수와 빛의 파장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어 그 횟수를 세면 빛의 파장을 알 수 있다.

실험 1번에서는 거울이 움직인 거리 와 간섭무늬의 변화횟수 의 관계를 그래프로 그려 이 에 비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이론적으로 유도한 다음의 식과 일치한다.

실험 1번에서는 총 두 가지 방법으로 Laser의 파장을 측정하였는데, 첫 번째는 그래프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구한 값으로 그 값은 아래와 같다.

두 번째 방법은 데이터 값들을 각각 이용하여 파장의 평균값을 구하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측정한 파장 값은 아래와 같다.


실험 2번에서는 반대로 간섭무니의 변화횟수 을 변화시켜가면서 거울이 움직인 거리 를 측정하여 보았다. 그 결과 가 에 비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이론적 식인 와 일치함.
이 실험에서도 역시 두 가지 방법으로 Laser의 파장을 구해 보았다. 추세선을 이용해서 구한 파장의 값은 아래와 같다.

평균값을 이용하여 구한 파장의 값은 다음과 같다.

실험 결과 값들을 보면 실험 1번과 2번 모두, 평균값들을 이용해서 구한 파장 값이 더 이론값에 근접함을 알 수 있다.
< Figure 4 > 반은 거울에 의한 위상차

참고 자료

⑴ Fundamentals of physics 7th edition, Halliday, Resnick, Walker, 2005, p960~p962, p977~p978
⑵ 하이탑 물리 Ⅱ, 김종권, 이강석, p767~p77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