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R-L-C 공진회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28 | 최종수정일 2014.06.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포항공대 일반물리실험 에이쁠 보고서입니다.
이 실험은 R-L-C 공진회로를 이용하여 공진주파수가 되는 지점을 찾아보는 실험입니다.
실험을 통해 구한 공진주파수와 이론적 방법으로 구한 공진주파수를 비교해보는 실험입니다.
결과, 고찰, 분석 등을 아주 잘 작성했습니다. 많이 구입해주세요

목차

1. 초록
2. 실험개요
3. 실험이론
4. 실험방법
5. 실험결과 및 분석
6. 결론 및 고찰
7.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이번 실험은 R-L-C 회로를 이용하여 공명주파수를 찾고, 위상차를 구해보는 실험이다. Capacitance와 Inductance를 변화시켜가며 공명주파수가 어떠한 변수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지 알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Capacitance, Inductance, Resistance를 통제변인으로 하여 주파수와 위상차 즉, 위상상수와의 관계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먼저, 첫 번째 실험에서는 Capacitance와 Inductance 중 하나를 통제변인으로 하여 공진주파수 f와 Capacitance와 Inductance 사이에 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론적으로 살펴보면 공명이 일어나는 지점에서의 이며, 이므로, 이다. 즉 실험에서 발견한 결과와 일치하는 식이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위상차, 즉 위상상수가 주파수에 거의 비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이론적인 위상상수 값인 와 비슷한 결과를 띤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R-L-C를 연결하는 순서가 결과에 다를 수 있는지 생각해보았다. 순서를 바꾸어서 실험하더라도 Kirchhoff`s law에 의하면 이론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우리는 Resistor에 걸리는 전압을 측정해야하므로 R을 (+)극의 맨 처음에 두고 L, C는 그 뒤에 전류가 통과하도록 장치하는 것이 옳다.
위상차를 구하는 실험에서는 파동의 마루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힘들었고, 또 그 간격을 정밀하게 측정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오차막대도 크게 나와서 정확한 측정이 힘들었다.

참고 자료

⑴ Fundamentals of physics 7th edition, Halliday, Resnick, Walker, 2005, p842~p846
⑵ 하이탑 물리 Ⅱ, 김종권, 이강석, p624~p627
⑶ 최신물리, 최종락, 신병현, 2004, p374~p37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