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눅스 디렉토리 트리의 개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디렉토리는 마치 나뭇가지와도 같은 계층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이를 가리켜 트리(tree) 구조라고 한다. 이번 장에서는 표준 리눅스 디렉토리 트리 구조의 주요 부분을 FSSTND 파일시스템 표준에 근거하여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여기서는 여러가지 목적에 알맞게 디렉토리 구조를 분할하는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 볼 것이며 이렇게 디렉토리를 특별히 분할하는 취지에 관해서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디렉토리 분할 방법의 몇가지 다른 대안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하겠다.

목차

배경

루트파일 시스템

/etc 디렉토리

/dev 디렉토리

/usr 디렉토리

/var 파일 시스템

/proc 파일 시스템

본문내용

배경
여기서 다룰 내용은 대체로 리눅스 파일시스템 표준안(Linux filesystem standard, FSSTND, version 1.2 - 참고문헌을 볼 것)에 기반하고 있다. 이 표준안은 리눅스에서 파일시스템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에 대한 표준을 제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서로서, 이런 표준에 따라 각 파일들의 위치가 일관되게 유지된다면 리눅스용 프로그램의 작성,포팅이 쉬워지고 또한 리눅스 머신을 관리하기도 쉬워지는 등 많은 잇점을 지니게 된다. 사실 이런 표준안이 어떤 강제력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에서 이를 따르고 있으며, 특별한 이유없이 이 표준을 어기는 것은 별로 바람직한 일이 못된다. FSSTND는 전통적인 유닉스 방식과 최신 경향을 함께 반영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유닉스 경험자들이 리눅스에 보다 친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물론 리눅스 경험자가 다른 유닉스를 접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겠다.

이번 장에서는 FSSTND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지는 않는다. 리눅스 시스템 관리자라면 좀 더 깊이있는 이해를 위해 FSSTND를 꼭 읽어보기 바란다.
또한 여기서는 모든 파일들에 대해 일일이 다루지 않으며 파일시스템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치중할 것이다. 각각의 파일에 대한 정보는 이 문서의 다른 곳을 찾아보거나 매뉴얼 페이지(man page)를 참고하기 바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