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의 고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산대는 일반적으로 좁고 긴 띠 모양을 이루며, 지구상의 변동대(變動帶)에 해당하는 지대이다. 지진대 및 화산대와 일치한다. 지향사(地向斜)를 이루는 두꺼운 퇴적층이 판구조론(板構造論)에 의거한 판과 판의 충돌이나, 하나의 판이 다른 판 밑으로 침강할 때 작용하는 큰 횡압력을 받아 습곡을 만들며 융기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조산대의 지층들은 심한 습곡과 역단층(逆斷層)이 발달되어 있고, 아래쪽은 높은 열과 압력에 의하여 변성작용을 받는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지 진
1. 발생 메커니즘과 발생지
2, 판구조론
3. 지진활동

Ⅲ. 화산
1. 화산활동과 분화의 메커니즘
2, 화산의 형태와 분화형식
3. 화산활동

Ⅳ. 알프스 히말라야조산대

Ⅴ. 환태평양조산대
■ 환태평양조산대의 사례
①“잇따른 지진에 ”불의 고리 꿈틀“
② “불의 고리에 있는 인도네시아”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조산대는 일반적으로 좁고 긴 띠 모양을 이루며, 지구상의 변동대(變動帶)에 해당하는 지대이다. 지진대 및 화산대와 일치한다. 지향사(地向斜)를 이루는 두꺼운 퇴적층이 판구조론(板構造論)에 의거한 판과 판의 충돌이나, 하나의 판이 다른 판 밑으로 침강할 때 작용하는 큰 횡압력을 받아 습곡을 만들며 융기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조산대의 지층들은 심한 습곡과 역단층(逆斷層)이 발달되어 있고, 아래쪽은 높은 열과 압력에 의하여 변성작용을 받는다. 이곳에 나타나는 염기성 화성암류는 해양지각을 이루는 염기성 암류가 판이 침강할 때 그 일부분이 긁혀서 습곡대에 노출된 것으로, 이를 오피올라이트(ophiolite)라고 한다.
환태평양조산대는 해양지각판이 대륙지각판 밑으로 침강함에 따라 형성되었고, 히말라야 ·알프스조산대는 판과 판이 충돌하여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선캄브리아기에도 같은 방식으로 조산대가 만들어졌고, 고생대 중기와 말기에 각각 만들어진 칼레도니아조산대, 바리스칸조산대가 있다. 한국의 평북육괴 ·경기육괴와 영남육괴는 선캄브리아대에 최소한 2∼3회에 걸쳐 조산운동을 받은 것으로, 지금은 매우 안정되어 있다. 또한 중생대 초기의 지층들은 송림변동(松林變動)과 대보조산운동(大寶造山運動)으로 심한 습곡을 이루고 있으며, 강원의 탄전지대와 그 부근의 지층도 이들 변동으로 심한 습곡을 형성하고 있다.  
지금부터 지진대와 화산대가 일치한 것을 바탕으로 불의 고리가 형성 된 원인과 과정에 대해 총괄적으로 살펴보고 알프스 히말라야 조산대, 환태평양조산대에 알아보려 한다.

Ⅱ. 지진

지진이 일어나는 대부분의 원인은 판의 활동과 관련 있습니다. 지구의 지각은 십 수 개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판들의 경계부는 판과 판끼리 부딪치기 때문에 지진활동이 많이 일어나는 것이다. 특히 태평양지진대와 알프스지진대가 판의 경계부라고 알려져 있다.1. 발생 메커니즘과 발생지
대부분의 지진은 단층(斷層)과 함께 발생한다. 단층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직선을 중심으로 지각의 왼쪽 부분과 오른쪽 부분에 변형력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면, 평행선들의 비틀림으로 표시되는 변형이 생겨 탄성에너지가 모인다.

참고 자료

- <화산 지구의 불꽃> Maurice Krafft 시공사 1995
- <화산> Robert Decker 부산대학교출판부 1995
- <화산이 왈칵왈칵> Ganeri, Anita Phillips, Mike 김영사 1999
- <지구탐험>마틴 레드펀. 최변각 옮김. 다섯수레 .2001
-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