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통속문학 제궁조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국통속민간문학 중 제궁조에 대한 것입니다. 국내 서적에는 제궁조에 대한 자료가 미비하여 중국서적, 중국사이트까지 참고하여 힘들게 만든 자료입니다. 중국어 작품의 구절구절도 수록해 두었습니다.

목차

1. 명칭정의
2. 발생과정
3. 특 징
4. 대표작품 - 서상기제궁조
5.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당대 중기에 이르러 "안사(安史)의 난"이라는 정치적 재난을 한차례 거치면서 중앙정권이 극도로 쇠약해지고 사회가 혼란에 빠져들어 민심은 안정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바로 이러한 때에 통치자가 종교를 크게 제창하여 사원의 활동이 매우 빈번해졌다. 이에 백성들이 부처에게 복을 기원하던 사원들은 강창과 가무와 해학이 있는 산악(散樂)의 중심지가 되었다. 사원에 설치된 무대에서는 가무와 기예를 공연하고, 승려가 불경을 강설하기도 하였는데, 이때 승려의 불경 강설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오락의 한 방식이 되었다. 불경 강설에는 "강경(講經)"과 "속강(俗講)"이 있었다. 강경은 당연히 승려의 필수 과목이었으나, 속강은 승려들이 오로지 속세의 인간들을 위해 통속적으로 만든 불경 강설이었다. 청중들을 불러모아 그들의 환심을 사기 위하여 승려들은 불경 산문과 게송(偈頌: 부처의 공덕을 찬미한 노래)의 형식을 모방하여 산문과 운문이 결합된 체재를 채택, 강설과 노래를 엇섞어 가면서 불교의 경의(經義)를 서술하였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역사고사나 민간전설 및 당시의 인물을 설창할 때가 많았다.
속강의 발달로 종교적 혹은 세속적 내용을 제재로 한 장편의 "변문(變文)"이 많이 출현하였으며, 이러한 장편 "변문"의 발달은 중국 서사문학의 수준을 향상시켰다. 특히 송대의 여러 가지 강창들은 근래 돈황문건 속에서 발견된 당대의 변문으로부터 발전한 것이다. 변문은 본시 불경을 일반인에게 쉽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강설과 가창을 엇섞어가며 들려주던 인도로부터 들어온 일종의 불곡이었다. 그러나 뒤에는 그 수법으로 불경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얘기들도 연출하게 되어 속강이라 불리우게 된 것이 었다. 속강은 노래와 강설을 서로 엇섞어 가며 한편의 이야기를 구성지게 설창하는 예술형식으로 3인칭 시점 외에 1인칭 시점에서 설창자가 이야기를 전개해가는 상황도 출현하였다. 여기에서 1인칭이란 설창자가 자신의 신분을 들추어내지 않은 채 이야기 속 인물의 언어와 태도, 목소리, 어투를 모방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중국속문학사>
<중국문학사>
<중국고전이야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