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찰리와초콜릿공장 영화와 원작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찰리와초콜릿공장 영화와 소설 비교분석

목차

1. 작품의 주제
2. 작품의 관점
3. 주요 등장인물들의 상징적 의미
4. 기타 상징적 의미
5. 영화와 원작의 차이점
6. Edward scissorhands 와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본문내용

1. 작품의 주제
한 작품의 주제는 보는 관점에 따라 많이 달라 질 수 있겠지만 대략 두 가지 측면에서 주제를 바라보도록 하겠다.

- 가족애와 삶의 방향
원작 : 찰리는 골드 티켓을 따낸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어른스럽기도 하고 자신보다는 가족을 생각하는 어린이로 묘사하고 있다. 결국 이런 어린이가 공장의 주인이 되는 상을 받게 되는 전형적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어린이가 자라면서 배워야 할 미덕을 상반되는 아이들을 통하여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영화 : 기본적인 소설의 메시지에는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생략된 부분(찰리의 골드티켓이 당첨 될 때 사는 초콜릿의 수)이나 추가된 부분(옹카의 회상장면과 아버지와의 재회)을 통하여 약간은 다른 메시지를 전달한다. 원작이 어린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어른들의 자세와 어린이들의 참된 모습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면 이와 반해 영화는 가족애의 중요성을 더 부각시키고 있다. 이 부분은 영화와 원작의 차이점에서 자세히 언급하기로 한다.

- 산업화에 따른 노동자 문제와 자본주의
< 원작 >
산업 스파이 : 찰리의 할아버지 조는 웡카의 공장에서 근무하였으나 웡카의 성공을 경계하는 산업 스파이들의 존재를 안 웡카는 공장의 문을 영원히 닫아 버린다. 이에 조는 직장에서 해고되었다. 웡카의 공장이 도산한 것은 아니지만 이런 부도덕한 행위로 인한 회사의 도산 또는 그로 인한 사회적 문제들로 인하여 직장을 잃게 되는 부당한 많은 노동자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산업화 / 자동화 : 산업화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었으나 찰리의 아버지는 자신이 다니던 치약 공장의 자동화 기계로 인하여 직장을 잃게 된다. 사회가 산업화되고 자동화됨으로 인하여 일자리를 기계에 내어주는 현대 사회 실업의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