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1950년대][모더니즘 시운동][모더니스트]1950년대 모더니즘 시운동과 모더니즘 작품 분석 및 모더니즘 시 의미와 성격(1950년대 모더니즘 시운동 전개, 모더니즘 시인 작품분석, 1950년대 모더니즘 시 시사적 의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1950년대 모더니즘 시운동과 모더니즘 작품 분석 및 모더니즘 시의 의미와 성격

목차

Ⅰ. 서론
Ⅱ. 1950년대 모더니즘 시운동의 전개
1. 사회적 배경
2. 초기 모더니즘과의 비교
3. 동인과의 연계성에서의 모더니즘
4. 후기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Ⅲ. 모더니즘 시인들의 작품분석
1. 김수영의 달나라의 장난
2. 전봉건의 피아노
3.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Ⅳ. 1950년대 모더니즘 시의 시사적 의미
1. 질서의 시관과 유토피아 지향
2. 모더니즘 시의 형식 혁신
3. 모더니즘 시의 사회적 성격
Ⅴ. 결론

본문내용

1950년대의 시문학이 독특한 시대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한국 전쟁의 발발과 그 영향력이라는 역사적 조건 때문이라 할 수 있다. 6.25전쟁은 동족상잔의 전쟁이라는 의미에서 그야말로 우리 민족에 있어 커다란 현대사의 비극이었다. ꡒꡐ아아 50년대!ꡑ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 모든 논리를 등지고 불치의 감탄사로서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ꡓ라는 당대 문인의 자괴와 같은 토로는 전쟁의 참혹성과 그 피해로 인한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정신적 상실감과 황폐감을 마땅히 대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전쟁기와 전후 상황을 통해 만연된 비극적 시대인식은 결과적으로 시문학에 있어서 비관주의 내지 허무주의의 내면적 상황을 심정주의적인 표출방식에 의해 드러내게끔 하였다. 그러므로 전후시에 담긴 현실인식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있어서 한국전쟁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바라보는 그 나름의 논리와 배경을 탐색해내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극적 상황성이 반드시 당대의 역사적 의미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은 아니다. 6.25전쟁은 분명 정치사적인, 특히 국제 질서라는 맥락 속에서 비롯된 전쟁이므로 그것이 갖는 시대적 의미는 위와 같은 현실적 수용 혹은 대응의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역사적 관점이라는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6.25전쟁은 발생의 역사적 추동력 및 전쟁 발생 주체의 책임성, 전재의 결과가 한국사회의 토대 및 구조에 미친 영향력과 같은 전쟁을 둘러싼 제반 요소들을 고려함으로써 그 본질이 명확히 드러날 수 있다. 6.25전쟁은 정치사적 의미에서 볼 때 잠정적인 분단체제라는 국내 상황의 연장선상에서 발발한 것이고, 전쟁의 결과 분단체제는 더울 고착됨으로써 민족적 모순을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영향력을 미친 사건이다. 즉 전쟁 자체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형성된 냉전체제라는 세계사적 정치질서의 연장선상에서 일어난 것이고, 결과적으로 국내 사회에도 이러한 냉전의식이 보편화되어 지식인들에게까지 소위 ꡐ양진영관ꡑ의 시각에서 이원론적 세계관의 선택을 강요하도록끔 하는 양상을 초래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결국 전쟁으로부터 비롯된 50년대의 상황을 꿰뚫고 있는 정신적 배경 논리는 이데올로기의 전면적 부각이라 할 수 있다. 정신사적인 측면에서 전쟁의 영향은 사회구성원들의 의식 속에 ꡐ외부적인 것ꡑ과 ꡐ세계적인 것ꡑ이라는 두 가지 성격의 현실인식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ꡐ외부적인 것ꡑ이란 전쟁 자체를 외적으로 주어진 것, 다시 말하면 우리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국제정치적 갈등 속에서 파생된 것으로 인식하고, 그 결과 민족 내부의 고통을 강조하게 된 현상을 말한다. 한편 ꡐ세계적인 것ꡑ이란 이러한 인식을 통해 결과적으로 당대의 변동하는 현실상황을 민족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해결하려 하기보다 세계질서의 변화 추이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불안한 사회상황을 타개하고자 하는 성향을 뜻한다.
그런데 이러한 두 가지 현실인식은 사실상 현상적인 분석틀에 해당한다. 문학적 인식에 관련해볼 때 위의 두 측면은 전자의 경우 민족적 고통에 대한 저항과 극복의지라는 일종의 대응력을 형성하는 방향으로 작용하며, 후자는 냉전체제라는 제약조건 아래 상황에 순응하는 동화력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문학적 지향의 이해를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이 두 힘의 대립 속에서 그 갈등을 어떻게 지양해나가는가를 중심적 준거로 놓고 파악할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