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형 제도의 폐지와 전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뿔 받은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형존폐론에 관한 고찰
A. 사형의 존치론
B. 사형의 폐지론
C.사형 존폐에 관한 각국의 현황

Ⅲ.사형제도에 대한 신학적 검토
A. 구약의 사형제도
B. 성서적 관점에서 나온 사형제 폐지론

Ⅳ.사형폐지를 위한 현실적 대안

Ⅴ.사형폐지에 대한 대안
A. 종신형의 채택
B. 사형집행유예제도 채택
C. 형사 보상제도 도입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이 사람을 죽일 권리는 없습니다." 영화 `데드맨 워킹` 주인공 헬렌 프리진 수녀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사형이 존속한다는 것은 범죄자의 생명이 전혀 가치 없기에 죽여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뜻하며 어떤 사람이 어떤 죄를 범했다 할지라도 인간이 다른 한 인간을 죽일 권리는 그 어디에도 없다.평화신문, 2002. 06. 16
작년 이맘때 인 것 같다. 영화 ‘데드맨 워킹’을 보고 사형제도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적이 있다. 이 영화는 헬렌 프리진 수녀의 생생한 경험을 기록한 실화를 영화화 한 것이다. 나는 이 영화를 통해 사형 제도의 찬반 논쟁의 해결점을 깊이 생각해 보았다.
사형제도에 대해서는 과거에서나 현재에서나 수많은 찬반논쟁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그 두 입장 모두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있어 어느 한 쪽의 의견을 지지할 수도 없는 입장이다.
그러나, 우리는 죄에 대한 엄중한 대가를 치르기 위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ꡐ사형ꡑ이라는 제도로 한 인간을 공포 속에 몰아넣는 방법을 택할 수 밖에 없었는지, 아무리 극악 범죄인이라도 “사람을 죽인자는 똑같이 죽어야 한다"라는 것이 정의가 이루어지기 위한 법이라는 철칙이 진리인지, 간단히 해결할수 있는 문제가 아님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살인하지 말라”(출 20 : 13, 신 5 : 17)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성경에 두 번이나 나온 구절이며, 십계명을 통하여 하나님은 경고하셨다. 이처럼 살인은 하나님의 절대적 명령으로 엄금된다. 하나님으로부터 부여 받은 생명은 고귀하고 소중한 것이며, 목적 그자체로 존중되어야 하기에 인간의 존엄과 가치는 상대적으로 평가되거나 수단으로 취급되어서는 안된다.
사형 존폐론의 끊이지 않는 논란. 사형제도는 정말 현대 사회에 필요한 사회악인가? 아니면 인간 존엄성을 법적으로 해하는 제도적 살인일까?
여기에서는 사형제도는 왜 폐지되어야 하고 그 전망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다루고 나의 견해를 정리 하고자 한다.

Ⅱ. 사형존폐론에 관한 고찰
A. 사형존치론의 논거
사형존치론자 들에 따르면, 사형은 첫째, 흉학 범죄를 예방하고 억제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장치라는 것이고, 둘째, 이러한 흉학범에 대한 가장 확실하고 적절한 응보라는 것이다. 셋째, 그것은 존속을 원하는 것이 대부분의 여론이며 정의 관념에 합치된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사형제도 폐지 위원회,「사형제도 이대로 좋은가」. 서울: 쿰란 출판사, 1996.
2. 국제 사면회 한국연락위원회 ,「사형제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까치, 1989.
3. 허일태, 「한국의 사형제도의 위헌성」. 저스티스 제31권, 1998.
4. 이웅렬, 「사형제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5. 박선영, 「사형제도 합헌결정에 대한 소고(상,하)」. 서울: 사법행정, 1997.
6. 성해현, 「사형제도 존폐론」. 서울: 고시계, 2000.
7. 전요한 「사형제도와 기독교적 윤리」. 서울: 국제 종교문제 연구소, 2001.
8. 영화 “대드맨 워킹”
9. URI : http://jus.snu.ac.kr/~deathpenalty/ (사형폐지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