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아제약, 광동제약의 재무구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8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재무관리 전공과목에서 1부터 100까지 직접 자료를 만들기위해 방문, 책, 인터넷 사이트 안 해본 것이 없을 정도로 많은 결과물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흥미로운 주제가 되기 위해 동아제약과 광동제약을 분석했으며, 세밀히 따지며 박카스와 비타500까지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최신자료까지 하여 10년치 자료를 분석하였기에 여타 어느자료보다 신뢰성과 확실함을 자부합니다.
한 학기동안 이 레포트에 목 멜 정도로 쉽지 않았지만, 또 성과있는 자료가 되었습니다.
유용하게 쓰시라고 제가 직접 작성한 엑셀파일, 한글파일, 파워포인트파일 모두를 알집으로 압축했습니다.
대쪽같은 교수님께 A를 받았는 소중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선정배경>
Ⅱ. 동아제약
1. 기업개요
2. 기업연혁
3. 사업현황
4. 주주현황

Ⅲ. 동아제약 자본구조
1. 주가정보
2. 자본구조
3. 자본조달의 변화

Ⅳ. 동아제약 배당
1. 동아제약의 배당내역
2. 동아제약의 배당정책
3. 우리나라 기업의 배당현실

Ⅴ. 동아제약 기업가치

본문내용

Ⅰ. 서론

<선정배경>

기업선정은 무엇보다 발표에 중심을 두기 위해 고심하였던 부분이다.
자본구조의 발표를 하게 되어 무조건 자료가 많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대기업이기보다는 우리 생활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선택하고 싶었다.
그래서 최근 40여 년 동안이나 자양강장제에 있어서 독보적인 기업이었던 ‘박카스’를 모르는 국민은 간첩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를 생산하는 동아제약이 연간 매출 100%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비타500’의 광동제약에 의해 큰 타격을 입는다는 기사를 읽고 과연 총 매출액 40%가 박카스 매출인 동아제약이 광동제약의 급성장으로 인하여 동아제약의 위기라고 하는 바를 확인해보고 싶어졌다.
현재 동아제약은 국내 전체 의약품 시장 1위 기업이지만, 이에 반해 광동제약은 의약품시장에서 미비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전체적인 자본구성 액수에서는 차이가 나지만, 매출액의 큰 비중을 두고 있는 드렁크제로 서로 경쟁하기에 이를 서로 비교한다면 발표자로서의 흥미를 유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주 기업은 (주)동아제약으로 하여 그의 경쟁 기업은 (주)광동제약으로 선정하여 기업자료 및 산업평균에 관해 1994년부터 2004년까지 총 11년의 자료를 통하여 자본구조를 살펴보고 최적자본구조가 과연 존재하는지, 배당이 기업가치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을 토대로 조사해보았다.

2. 재무비율 분석
매출액 순이익률은 수익으로부터 창출된 이익이 얼마인지를 보여주는 비율로 영업성과의 핵심지표가 되며 총자본 이익률은 자기자본에 대한 당기 순이익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투자자금의 수익력을 측정할 수 있다.
이 둘의 관계는 98년이전까지는 상관관계가 거의 없었다. 왜냐하면 자기자본보다는 타인자본의 규모가 더 크기 때문이다. 98년 이후로 자기자본의 규모가 점점 커져감에 따라서 매출액 순이익률과 총자본순이익률이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20년까지 상승하다가 그 이후로 급격하게 하강하는 추세를 보이고 잇다.
이익율로 따지면 1994년에는 산업구조의 선진화가 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매출액순이익율은 판 물건이 마진을 얼마나 남겼냐로 총매출액이 높더라도 이 수치가 낮으면 기업은 이익을 내기 어렵고 생산과 판매과정에서 비효율적인 면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많이는 팔았지만 매출액순이익율이 낮다면 기업가치는 낮게 볼 수 밖에 없다고 판단된다.

참고 자료

사이트나 책을 공개하는 것은 이 자료의 출처이기에 생략하겠습니다. 그만큼 자신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