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문제의 심각성

저작시기 2003.01 |등록일 200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Ⅰ. 들어가는 말

6.25전쟁이 끝남과 동시에 한국은 빠르게 도시화를 전개하였다. 근대화의 시작이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었던 탓에 정부는 경제발전속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급진적인 발전으로 어느새 서울을 세계적인 대도시로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에 따라 여러 가지 도시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경제발전속도가 너무 빨랐던 탓에 이에 뒤따르는 도시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던 것이다.
나는 이 글을 통해서 인구문제, 특히 노인문제의 심각성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과학의 발전을 통해 인간 수명이 연장되었고 그에 따라 기본적인 평균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노인들의 취업문제와 실버산업이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므로 이 노인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구해보는 것으로 이 글을 끝맺으려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 노인문제의 발생원인
◎ 노인문제의 실태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 노인문제의 발생원인
과거 부족사회시절에는 ‘동족마을’이라는 것이 존재하였다. 이는 같은 성씨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사는 것으로 마을 사람들이 모두 친인척 관계인 것이 특징이다. 이 동족마을은 당시 농촌 마을에서 노동력을 확보하게 해주었기에 마을 형성의 기본적인 모습이었다. 그래서 이는 대가족 제도가 보편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주었다. 대가족 제도에서 재산권은 그 집안에 최고 고령자가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가정에 무슨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도 마지막 결정은 항상 그들의 몫이었다. 또, 나이가 들어 농사일을 도울 수 없을 때는 함께 생활하는 손자, 손녀들을 돌보는 등 그들에게 책임의식을 지워주는 일들이 부담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외롭지 않았고, 의식주를 비롯하여 질병 발생, 노후 문제에도 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었다.
그러나 핵가족 제도에서는 대가족 제도와 다르게 노인들의 권위가 끝도 없이 실추되어 갔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