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정보사회와 윤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윤리&윤리학
2. 정보사회에서 개념적 공백&정책적 공백

- 개념설명
1.Packet switching
2.ARPANET
3.TCP/IP
4.Internet
5.WWW
6.Cyber-space

-미술교사의 표현의 자유와 음란성의 대립
-사이버 윤리와 관련하여 꼭 짚어 보아할 만한 것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제시 및 분석한 후 그 사례가 제기하는 새로운 윤리적 문제 및 그 바람직한 대처 방안을 밝히시오.

본문내용

다음 쌍을 대조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윤리&윤리학

윤리란 인간이 지켜야 할 마땅한 도리, 또는 인간관계에서의 바람직한 행동기준을 일컫는 말이다. 사람들이 무리를 지어 살아가는데 다른사람들과 어룰려 살아가면서 우리가 지켜야 할 이치를 따지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이 자연환경의 특성에 순응하고 각기 그 집단과 더불어 생활해 오면서 한 구성원에 속해 살아가는 방식과 습관으로 인해 생긴 것으로 생활양식이나 생활관습의 경험을 정리해서 같이 살아가기 위해 인가집단의 질서나 규범을 정하고 이를 실천해 나가면서 얻어진것이다. 윤리학이란 우리의 행위들을 윤리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범위, 허용할 수 없는 범위 등의 기본 범주들로 분류하는 일을 이론적으로 의미있게 해보려는 학문이다. 윤리학의 종류로는 기술윤리학, 규범윤리학, 분석윤리학 등등이 있고 더 깊이 파고들면 칸트의 의무론, 이타주의, 공리주의, 이기주의, 쾌락설, 성선설 기타등등의 세세한 내용의 것들이 있겠지만 여기서 우리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단지 이것들을 외우고 습득하기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윤리학의 참된 목표를 삶에 적용하고 그 속에서 진리를 스스로 발견하는 깨달음을 얻자는 것이다.

2. 정보사회에서 개념적 공백&정책적 공백

문화지체 이론에 따르면 한 사회의 가치와 규범적 변화는 그 사회의 기술적 변화보다 지체된다고 한다. 이러한 도덕적 정책적 공백상태는 컴퓨터가 도입되던 초기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의 소유권에 대한 정책의 부재로 말미암아 도덕적 혼란상태를 야기시킨 것이 단적인 예가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기존의 윤리적 개념과 학설들을 적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특히 기존의 윤리적 개념들과 학설들은 컴퓨터 도입으로 야기되는 개념적 혼란을 해결해 줄 수가 없다.
컴퓨터사회에서 자주 일어나는 문제들은 예전에 있어왔던 일이 아닌 새롭게 발생되는 문제점을 통제할만한 정책이 부재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책적 공백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도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써 인터넷이나 사이버공간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전통적인 윤리의 개념으로는 파악할 수도 없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도 없기 때문에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컴퓨터 기술은 이러한 개념적인 공백을 먼저 발생시키고 이 개념적 공백이 메꾸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정책적 공백으로 결론지어 지는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