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무현 대통령 리더십 평가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노무현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평가

목차

서론

본론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적 상황
노무현 대통령은 누구인가?
한국의 제왕적 대통령 리더십
탈 제왕적 대통령 노무현의 정치적 성과
노무현 대통령의 개인적 능력
국회와 정당과의 관계 조정능력
언론과의 관계 조정능력
노무현 대통령의 리더십 평가

결론

본문내용

대통령의 리더십은 대통령이 처한 ‘시대적 상황’과 ‘지도자’의 맥락에서 규정된다고 많은 정치학자들은 주장한다. 노무현 대통령은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볼 때 과거 권위주의적인 제왕적 대통령의 종언을 알리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한국의 역대 대통령은 이승만을 시작으로 노무현을 제외한 김대중 대통령까지를 제왕적 대통령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 제왕적 대통령이라 함은 권력분립이나 법치주의가 무시되는, 즉 민주적 절차와 과정을 경시하면서 권력행사를 하는 대통령을 지칭한다. 실제로 노무현 대통령 이전까지 역대 대통령들 중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등 군인출신 대통령들은 무력, 정경유착에 기초한 막대한 정치자금, 그리고 집권당의 총재로서 여당의 국회의원 후보에 대한 공천권 행사에 기초하여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며 제왕적 대통령으로 군림하였다. 이후 문민 대통령인 김영삼과 김대중 대통령들은 무력 대신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경상도와 전라도의 지역적 대표성, 막대한 정치자금, 그리고 여당의 국회의원 후보에 대한 공천권 행사를 통하여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였다. 이에 반해 노무현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 이전 대권과 당권 분리 선언을 통해 대통령으로서 여당 국회의원 후보에 대한 공천권 행사를 포기한 것은 물론, 또한 지역적 대표성도 없고 아울러 정치 투명화에 기인한 정치자금이 전무하여 대통령으로서 정치적 영향력의 원천이 전혀 없다. 따라서 노무현 대통령은 제왕적 대통령이 될 수도 없었고 도리어 취임과 동시에 대선에서의 힘겨운 승리로 인한 약한 지지층과 함께 여소야대의 국회 등 ‘레임덕 대통령’이 될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