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수업이 어려운 이유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사회수업이 어려운 이유를 설문조사와 선생님들과의 면담을 통해 생각해 보았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가. 학생들의 결과
나. 교생 선생님들의 생각
다. 담임선생님의 생각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사회과가 어려운 이유를 알기 위해서 실제로 교사와 학생이 사회과를 얼마나 어려워하는 가를 알아보았다. 나 역시 어릴 때부터 사회과를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 초등학생들과 여러 선생님들의 의견이 궁금하였는데, 예상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사회과를 지도하거나 배우는 것이 어렵다고 말하여 놀랐다. 남평 초등학교 5학년 1반 37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병행했고, 실습중인 교생, 담임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Ⅱ. 본론
가. 학생들의 결과
학습발표회로 학교가 어수선하고 분주하여 자세한 설문조사를 하는 것이 무리가 있어 사회과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만 설문조사를 하고,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다른 학년과 반에 조사하는 것이 여의치 않아 실습중인 반에만 조사를 한 것이 조금 아쉽다.

1) 가장 어려운 과목은?
사회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라는 예상은 하였지만 수학, 과학보다 월등히 어려워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사실 나는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이 훨씬 많을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것은 실습 중인 반에서 담임선생님께서 수학을 강조하신 결과가 아닐까 싶다. 사회를 어렵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을 위주로 직접 대화를 시도하였는데, 그것은 설문지를 통해 이유를 물어보면 보기가 한정되어 있고, 나의 생각대로 학생들이 대답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생들과 대화를 하다보니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통적인 이유를 들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