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웃음치료와 자기주장훈련을 통한 정신지체 청소년의 역량강화프로그램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100원

소개글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청소년에게 웃음치료와 자기주장을 통한 심리적 지원체계를 제공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구축하여 집단속에서 스트레스를 감소하여 바람직한 성인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안)입니다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필요성 (문제의 정의 및 욕구분석 / 프로그램의 이론 및 경험적 근거 등)
(1) 장애청소년의 심리서비스 지원의 중요성
(2) 웃음치료를 활용한 지원체계 모색

3. 세부프로그램
(1) 사업의 목적 및 목표
(2) 세부사업 내용

4. 사업의 기대효과

5. 사업의 예산

6. 사업의 평가방법

본문내용

정신지체 장애인의 일반적인 특성은 자신감 부족으로 의존적이고 수동적으로 행동하게 되어 의사소통기술 능력이 떨어진다. 또한 경험과 기회 부족으로 사회성과 융통성이 떨어져 자립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특성들은 비장애인과 함께 살아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난관에 부딪히게 되어 장애인의 재활의 최종목표인 지역사회 내 자립생활 영위와 사회통합의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복지관 2005년도 11월에 진행된 이용인 만족도 및 욕구조사 보고서에 의한 설문 문항 중 ‘현재 장애자녀가 겪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보호자의 어려움 포함)’으로 1순위 장애자녀의 장래에 대한 걱정, 2순위 대인관계(사회성)부족, 3순위 치료 및 교육기관 부족으로 나타났다.(전체응답자 134명 중)

☐ 장애청소년의 심리서비스 지원의 중요성
청소년기에는 가장 예민하며, 학교와 동료수가 증가하고 사회·심리적으로 체계가 확장된다.
장애청소년의 경우에 특히 어떠한 차별 없이 욕구에 근본적 준비를 한다는 측면에서 심리적 환경은 더욱 중요하며 그들에게 ‘함께 한다’는 의미에서 다른 학생들과 통합을 위한 욕구의 균형을 맞춘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이들의 경우 어린시절부터 그들을 불완전하게 바라보는 문화를 배우게 되고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지배적으로 성장하게 되므로 이에 대해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시도로서 웃음치료를 활용해 보고자 한다.

☐ 웃음치료를 활용한 지원체계 모색
웃음이란 쾌적한 정신활동에 수반된 반응을 말하며, 치료는 병이나 상처를 잘 다스려 낫게 하는데 의의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 웃음치료는 감기는 물론 각종 질병과 알레르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긴장감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또한 학습의 이해와 기억을 돕고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와 참여도가 높아지며, 인지적 발달을 돕고 학생들의 자긍심을 계발시키며 고민이 감소되고 자신감이 증대되는 효과가 밝혀져 이슈가 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