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등록자료]사회양극화, 빈부격차의 현황과 실태- 그 해결방안 을 찾아서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서울 소재 명문대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외부로 노출되지 않았으니 그대로 쓰셔도 될듯하네요...개인적인 생각과 함꼐 같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사회양극화, 무엇을 말하는가?
사회양극화의 발생의 배경 고찰.

본론.
사회양극화- 무엇이 문제인가?
사회양극화의 원인 분석.
사회양극화현상의 현황과 실태.
사회양극화- 그 해결방안을 찾아서.

결론.
건정한 사회통합을 위한 방안 모색.

본문내용

“경제양극화는 90년대 신경제 대두 이후 지속적으로 전개해 온 현상이지만 2000년 이후 우리경제의 성숙화 과정에서 양극화를 중복시키는 구조적 요인과 최근 경기침체가 맞물리면서 심화됐다”
산업연구원 오상봉 원장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경제의 전망과 과제’토론회에 참석, 우리사회에 심화되고 있는 양극화 현상에 대한 위험성을 지적하고 시급한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오 원장은 이날 ‘경제 양극화 현상과 대응’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경제 양극화는 개인, 가계, 기업, 산업 등 모든 경제 부문에 걸쳐 확산되면서 산업·기간별 격차 →소득 격차·고용 →혁신기반(교육·인적자원 투자 기획)격차 →산업·기업 간 격차로 연결되는 순환구조를 형성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러한 양극화의 원인으로 경제발전 단계 상승에 따라 경제구조가 공업중심에서 서비스중심의 경제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생산성 및 경쟁력 차이에 따라 산업 간 양극화 현상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90년대 이후 본격화된 세계화와 정보화 진전과 중국 경제의 부상, IT산업 성장 등에 따라 우리 산업이 수출주도형 성장구조로 급격히 재현되면서 양극화가 심화됐다는 것.
제조업의 경우도 부품·소재산업의 기반이 취약해짐에 따라 수입의존이 심화되고 수출의 국내 부가가치 유발 효과와 고용유발 효과가 감소됐고 서비스 산업은 외환위기 이후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의 여파로 자영업의 비중이 과도하게 높아져 경기변화에 취약해지게 됐다.
자영업의 비중은 2004년 기준으로 미국 7.3%, 독일 10.1%, 일본 10.8%, 대만 16.0%인데 비해 한국은 27.1%로 매우 높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