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지도자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라 비중이 매우 커 더욱 성심성의껏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실꺼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자유와 평등의 개념

Ⅲ. 자유와 평등의 관계

Ⅳ. 각 사회분야에서의 자유와 평등
1. 정치, 행정
2. 문화
3. 경제
4. 교육

Ⅴ. 결 론
-맺음말

본문내용

Ⅲ. 자유와 평등의 관계

‘현대사회’에서의 자유와 평등은 그 이전 사회에서의 개념과는 다른 면을 갖는다. 유럽의 중세봉건사회라던가 우리나라의 신분제 사회에서는 자유와 평등은 누릴 수 없는 가치일 뿐이었으며 신분에 따라 한 사람의 인생이 결정되는 계급 사회였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사회의 공공 질서를 파괴하지 않는 한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고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우해야 한다. 사람은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평등하다. 따라서 신분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으며 가문, 재산, 성별, 인종, 종교 등의 차이 때문에 차별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된다. 또,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유롭게 발표하고, 정치에도 다 같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미국의 독립 선언에서 생명, 자유, 행복은 신이 내린 천부의 권리라고 한 것이나, 프랑스 혁명이 자유, 평등, 박애를 주장하고 인권을 존중받기 위하여 싸운 일 등이 이를 잘 뒷받침해 준다. 그리하여 오늘날 거의 모든 민주주의 나라는 헌법에서 자유와 평등을 뚜렷이 밝히고 있고, 이에 따라 민주 정치가 행하여지는 것이다.

자유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사회가 개인의 자유를 최대한 허용하면, 모든 문제는 자유 경쟁이라는 틀 속에서 저절로 풀려나가며 사회는 ‘보이지 않는 손’처럼 ‘열중쉬어’한 채 모든 것을 시장에 맡기면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평등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개인 간의 자유로운 경쟁에 그냥 맡기면 강자의 자유는 관철되고 약자의 자유는 희생되기 십상이며 그러므로 사회가 직접 나서서 평등의 원리를 도입해 둘 다의 자유를 어느 정도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을 달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