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호천의 친수계획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매호천의 친수계획

목차

- 서 론 -
1. 도시하천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조사대상지의 선정
3. 조사대상하천의 기본현황
4. 조사목적

- 본 론 -
1. 조사대상구역 관한 현황 조사
2. 수질검사
3. 하천 수변환경에 관한 설문
4. 현상태의 매호천 조사대상구역의 문제점
5. 도시하천의 친수계획 사례
6. 매호천 친수환경 조성방안
7. 하천개수 전-후의 비교

- 결 론 -
1. 매호천 친수환경 조성방안

본문내용

2) 도시화에 따른 하천 환경의 변화
☞ 건천화
도시화 현상은 불투수성 면적의 증가라는 상황과 직결되기 때문에, 수문학적인 면에서 기존의 지하수량에 보충되는 수량의 감소라는 문제를 야기시킨다. 따라서, 단기간 내에 모든 수량이 유출되어 버리고, 비가 오지 않는 기간에는 지하수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하천이 고갈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건천화 현상은 수질오염의 문제와도 직결되는데 이것은 대도시 관내 대부분의 소하천에서 상존하게 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하 수자원량의 함양이 필요하고, 때에 따라서는 인공적인 저류시설을 상류에 설치하여 인위적으로 하천에 흐르는 유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 수계의 변화
도시화는 필연적으로 택지조성이 수반되는데, 이는 인공적인 지형변화를 의미한다. 개발지역 내에서의 지형변화는 수계뿐만 아니라 하류쪽의 하천지형 역시 변화되며, 이에 따라 제 2~3차 지형변화가 계속해서 발생하게 된다. 또한, 도시화는 하천수계의 패턴을 크게 변화시키게 된다. 도시화가 시작되면 일부의 하천수로 매립되며, 반면에 인공적인 배수로가 종적․횡적으로 생겨나게 되므로 수계의 밀도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불투수성 지표면적의 분포만큼이나 수계망, 우수 배수구의 배치가 도시수문 현상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 유량변화
앞에서도 언급 하였듯이 도시화는 불투수성 면적의 증가를 의미한다. 따라서, 과거에 비해 같은 강도와 양의 강수량에도 유출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강우시 표면유출량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하수관거의 소통능력을 나타내는 관거의 용량 또한 도시화에 의해 증가되어야 하지만, 한 번 시공되면 재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철저하게 고려하여 계획․시공되어야 할 것이다.

☞ 지하수고갈
최근 들어 음용수로서의 상수도 기능은 점차 줄어들고, 순수한 물에 대한 욕구가 증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생수라는 인식을 가지고 지하 대수층으로부터 많은 물을 양수하여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더군다나 일부 공장에서는 지하수를 이용, 공업 용수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지하 수자원량 역시 한정되어 있어 무분별한 지하수량의 남용은 결국 하천으로 유입되는 수량을 줄이고, 지하 대수층 주변의 지반을 취약하게 만들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