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협심증 환자 교육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협심증을 진단 받은 환자에게 교육할 내용으로 만든 자료입니다. 일반적인 협심증에 관한 정보를 알기쉽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1.협심증의 정의

2.협심증의 원인

3.협심증의 증상

4.이형 협심증

5.협심증의 진단

6.협심증의 치료

7.환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본문내용

1.협심증의 정의
가슴이 아프면 협심증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협심증은 아닙니다. 협심증이란 일시적으로 심장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가슴의 통증을 말합니다.

심장은 온몸에 피를 보내는 기관으로 특수한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심장도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혈액(피)을 공급받아야 그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의 바깥쪽 벽에는 혈관이 있어 심장에 피를 흐르게 합니다. 이 혈관은 왕관처럼 생겨서 관동맥 또는 관상동맥이라고 합니다. 어떤 이유든 관동맥을 통해 적은 양의 혈액이 공급되어 심장이 필요한 것보다 적은 양의 산소가 공급되면 심장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런 현상이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협심증입니다.

2.협심증의 원인
1)동맥경화증
관동맥에서 피를 너무 적게 공급하여 협심증이 생기는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이 관동맥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증입니다.(동맥경화증이란 우리 몸의 혈관,특히 동맥의 벽이 딱딱해지고 두터워져 탄력을 잃게되는 것을 말합니다.)

2)기타
심장이 온몸에 피를 내보내는 작용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이런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심장이 너무 커졌을 때, 쇼크, 대동맥판막부전증, 관동맥의 경련, 심한 빈혈이 있을 때 산소부족에 예민한 심장에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협심증의 증상

1) 주증상
협심증이 있으면 가슴이 아픈 것이 주된 증상입니다. 협심증이 있을 때 가슴이 아픈 것은 바늘로 찌르는 것 같거나 쿡쿡 쑤시는 것과 같은 예리한 통증보다는 묵직한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협심증의 통증에 대한 표현은 쥐어짜는 듯, 뻐개지는 듯, 조여드는 듯,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 터지는 듯, 답답함, 달아오르는 느낌 등으로 사람마다 다양한데 공통적인 것은 매우 아프다는 것입니다.
통증이 어깨나 팔, 목, 오목가슴, 등으로 뻗치는 경우도 있고, 목이 눌리는 듯한 증상이나 치통을 느끼는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기운이 빠지면서 진땀이 나고 호흡곤란, 메스꺼움, 가슴이 뛰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심장동맥심장병 (2005, 조승원 번역)
임상 심장학 (1998. 고려의학)
http://home.hanmir.com/~handor/disease/angina01.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