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매스미디어와 현대정치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1 부 뉴스미디어
제1장 뉴스의 본질
제2장 뉴스원과 기자와의 관계
제3장 선거 보도

제 2 부 미디어와 캠페인 전략
제4장 텔레비전을 이용한 캠페인
제5장 정치광고를 통한 후보자의 이미지 형성
제6장 정치 캠페인의 결과들

제 3 부 미디어와 유권자
제 7장 여론의 본질
제8장 여론과 매스미디어
제9장 새로운 형태의 정치
제10장 여론과 통치력

제 4부 현대정치와 미디어의 역할
제11장 계도자(교육자)로서의 미디어
제12장 감시자로서의 미디어
제13장 결론

본문내용

제 1 부 뉴스미디어
제1장 뉴스의 본질: 뉴스의 본질은 뉴스의 정의, 기능, 특성들을 포괄한다. 그래서 여러 관점에 따라, 소비하는 계층에 따라, 소비 이유에 따라 다르게 접근, 연구 되었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미디어를 연구한 학자들은 뉴스는 현실세상에서 발생한 사건이나 사고를 그대로 비쳐주는 사진이 아니라 여러 단계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하나의‘이야기’라고 주장한다. 즉, 뉴스는 단순히 어제 발생했던 사건이 아니라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행동이 있고, 구성이 있고, 관점이 있으며, 극적인 종결이 있고, 이러한 요소들은 위기뉴스 또는 쟁점적인 뉴스의 경우에 더욱 가시화된다고 주장한다. 뉴스는 얼마나 사실적으로 진실하게 전달되는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객관적인 보도에 관한 이슈들은 의문점을 많이 가진다. 뉴스에 무엇이 보도되는가 하는 것은 기자나 편집자에게 뉴스가치의 선정기준에 의해 결정된다. 기자나 편집자는 접근성 접근성이란 특별한 사건이나 이슈를 포착할 수 있는 가능성과 이를 보도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한다.
과 적합성 적합성이란 리포터가 보도하려는 사건의 내용과, 매체의 특성과 수용자간의 조화, 적절성을 의미한다.
을 바탕으로 뉴스거리를 선정한다. 그러한 점을 바탕으로 기자들은 효율적이면서도 신뢰성 있는 뉴스 원 을 추적한다. 뉴스의 보도는 기본적으로 공공의 사안들을 보도함에 있어 사건 위주이며 에피소드 식 보도 위주이다. 그러나 사건에 따라 심층보도 심층보도(backgrounder)는 에피소드식 보도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건의 뒷이야기까지 깊고 폭넓게 보도하는 방식으로 전문가나 사건당사자들의 인터뷰가 주요 화면으로 등장한다.
를 하는 경우도 있다. TV뉴스가 에피소드 식 보도를 하는 것은 어떠한 사건의 발생을 이유‧원인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그 특정 사건에 초점을 맞추어 보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뉴스를 시청하는 시청자들은 자국 정치나 자국과 관련된 자극적인 사건/사고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며 뉴스를 시청하기 때문에 기자들은 뉴스를 복잡하게 만들기 보다는 단순하고, 관심을 끌기 위한 사건을 보도하려는 경향을 보이며 이것은 어떤 개인이 어떠한 행위를 하였고, 어떻게 대응한다는 식으로 철저히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제2장 뉴스원과 기자와의 관계: 뉴스원과 기자와의 관계를 세 가지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독립적인 관계로 서로 다른 조직의 구성원이며 상호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그래서 둘 사이에는 최소한의 커뮤니케이션만 존재하는데 학자들은 이러한 관계를 가장 이상적인 관계로 생각한다. 그러한 이유는 뉴스미디어가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두 번째 관계는 기자와 뉴스원 간에 상호 협력하면서 공존하는 체계, 즉 Inter-dependency 관계이다.

참고 자료

매스미디어와 현대정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