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COPD 환자 교육내용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환자를 교육하기 위해 만들었는데 일반적인 COPD에 관한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해 놓았습니다.

목차

1.만성폐쇄성폐질환의 정의
2.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
3.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
4.만성폐쇄성폐질환의 경과와 예후
5.만성폐쇄성폐질환의 진단
6.만성폐쇄성폐질환의 치료
7.만성폐쇄성폐질환의 관리방법

본문내용

1.만성폐쇄성폐질환의 정의
우리가 숨쉴 때 공기가 드나들며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곳이 기관지와 폐포(허파꽈리)입니다. 이곳이 좁아지거나 파괴되어 숨쉬기가 어려워지는 병이 만성폐쇄성폐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기침, 객담, 호흡곤란등의 증상을 보이고 만성 기관지염과, 폐기종으로 인해 발병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생각보다 흔해서 45세 이상의 우리나라 사람 12%, 즉 여섯 명중 한 명이 이 병을 앓고 있습니다.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의 만성적 염증으로 기도가 좁아져 만성적으로 객담을 동반하는 기침을 합니다. 임상적으로는 기도점액의 분비가 증가하고 객담을 동반하는 기침이 1년에 3개월 이상, 2년 연속으로 나타납니다.

•폐기종
꽈리 모양의 폐포가 터져서 영구적으로 풍선처럼 늘어나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폐포가 터지는 이유는 폐포를 구성하는 엘라스틴이라는 단백질이 파괴 되어서 발생합니다.


2.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생기는데 가장 중요한 원인은 흡연으로 환자의 90%가 담배 때문에 병에 걸립니다. 담배를 많이 피울수록, 그리고 오래 피울수록 이 병에 걸리기 쉬워서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젊은 사람보다는 나이 많은 사람에게,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흔합니다. 그 외에 호흡기감염, 대기오염, 간접흡연, 선천적 감수성, 먼지나 화학물질과 같은 직업성 유해물질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들이 가장 흔히 겪는 증상은 기침, 가래, 그리고 호흡곤란입니다. 이 병은 서서히 진행되므로 처음에는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고 힘든 일이나 운동을 할 때에만 숨이 차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시기에는 담배 때문에 가래가 나오거나 나이가 들어 숨이 차다고 생각하고 병에 걸렸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쉽습니다. 병이 진행되면 가벼운 활동이나 집안일을 할 때에도 숨이 차게 되고 결국 화장실을 드나들 때에는 물론이고 가만히 있을 때에도 숨이 막히게 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앓는 사람이 감기나 인플루엔자(독감)와 같은 호흡기감염증을 앓게 되면 증상이 악화되어 기침이 심해지고, 가래의 양이 늘어나고 색깔이 짙어지고, 숨쉬기가 더 어려워 입원하게 되기도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