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안매립에 대한 나의 생각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해안매립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은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해안매립 현황은 추후 일어날 부작용을 생각지도 않은 채 많은 매립을 통하여 부작용 발생 이후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아래의 표는 현재 우리나라의 갯벌 매립현황을 말해준다.



해안매립을 통하여 국토확장 우량농지 공급 기타 공업용지 공급이라는 이익을 얻고자 개발에 임하였으나 부작용이 일어나면서 그 많은 개발계획이 취소되었고, 이를 막기 위한 대책 수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 현재 우리나라의 해안 매립에 따른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국토확장에 대한 문제이다. 이는 새로운 땅이 생김으로서 이에 따른 이익을 얻고자하는 이들이 생겨나고 사유 토지화 공유수면의 공동재산권을 사유화하는 보상론이 야합되면서 사회적 문제가 생겨난 것이다.
둘째, 용수확보를 통한 인공호수의 건설이다. 인공호수의 처음의 계획은 인공호수를 만들어 용수를 공급함으로서 공업의 발전을 기대하였으나 인공호수의 물은 물의 유동이 없으므로 썩게 되었고, 이는 용수로 사용하기에 부적합 하다는 것이다. 그로인해 인공호수는 아무런 쓸모가 없게 된 것이다.
셋째 , 홍수와 침수, 염해를 방지하기 위한 수십 킬로미터에 달하는 둑을 막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른 곳에 물이 더 많이 집중되면서 홍수 피해가 일어난 다는 것이다.
넷째, 해안선을 단축하여 육상교통을 개선한다는 것은 물가선이 짧게 변화함으로서 빛과 산소의 공급과 열의 교환공간이 줄어들게 되고 이는 환경적으로 정화능력과 생산 능력이 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내수면의 개발은 양식사업을 생각하였을 때 오염으로 인하여 피해가 막심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피해를 없애면서 우리가 어떻게 친환경적 개발에 임해야 할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우선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현재 난개발로 인한 부작용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현재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개발 역기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개발행위에 의하여 예측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한 경우의 영향을 완화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개발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한 경우의 영향을 완화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개발 역기능을 최소화하는 Mitigation개발에 임하고 있다. Mitigation 이란 개발행위에 의하여 발생하는 영향을 피하고 최소화하고 불가피한 영향을 어떤 방법을 통하여 피해를 받기 이전의 환경으로 재생 복구하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아래는 이러한 Mitigation을 활용한 선진국의 성공 사례를 보여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