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교육개혁은 왜 실패하였는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한국의 교육개혁은 왜실해패하였는가?`라는 책을 읽고 쓴 감상문이며, 본문의 내용 및 이책이 주는 시사점 및 교훈등을 열거해 놓았다.

목차

<퇴계의 인간교육사상>
<율곡의 인간교육방법>
<과거제도 개혁의 실패>
<성호 이익의 실용적 교육개혁 사상>
<실학파의 과거제도 개혁론>

본문내용

한국의 교육개혁은 왜 실패하였는가?

이해명(단국대 교수) 지음, 2005, 교육아카데미


교육제도를 개혁하는 것은 비교적 쉬운 일이나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개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예컨대, 교육내용을 결정하는 교과서 개발 같은 것은 교과서 집필진의 학문적 성숙과 직결되어 있으며, 교육방법은 교사와 학생의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과 직결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내용이 개선되려면 교과서 개편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것은 다시 교과서 집필진의 학문적 수준에 달려있는 것이고, 교육방법의 개선이 이루어지려면 교사와 학생의 교육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야 하는데, 그것은 다시 교육에 대한 사회의 일반적 인식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내용이나 방법의 문제는 그 사회의 문화적 환경과 수준에 직결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퇴계의 인간교육사상>
퇴계는 교육의 목적이 인간의 본연지성(本然之性)인 인(仁)·의(義)·예(禮)·지(智)를 발휘하여 천도(天道)와 합치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본다. 퇴계는 천인합일적 사상(天人合一的 思想)에서 안과 밖, 주관과 객관, 물질과 정신의 세계를 통합시키려 함을 볼 수 있다.
퇴계의 교육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교육방법에 대한 논리다. 그는 교육방법을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수단과 목적의 관계가 서로 종속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적인 상호 연관성 속에 있다고 이해하고 있다. 그것은 교육의 과정 속에 있는 아동들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재료가 아니라, 그 과정 자체 속에서 성장하고 사고하는 인간이라는 것이다.
퇴계는 교육의 방법으로서 세 가지를 중시하고 있다. 첫째는 지행병진(知行竝進)의 논리고, 둘째는 통찰학습법이며, 셋째는 지경(持敬)의 학습방법이다. 이것은 모두 천인합일적(天人合一的)인 통합교육사상(統合敎育思想)에서 연유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분석적이고 기능적인 학습방법을 극복하는 훌륭한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