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iaget 인지발달이론과 수학 학습 이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Piaget 인지발달이론을 바탕으로 수학 학습 이론의 적용 사례에 대한 보고서로서. 수학교육 전공자나 교대생에세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Ⅱ.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Ⅲ. Piaget 인지발달이론
Ⅳ. J. Piaget의 수학 학습 이론
Ⅴ. 수학적 개념의 보존성
Ⅵ.결론

본문내용

Piaget는 지식이란 아동들에 의하여 구성되어지는 것으로 보는 조작적 구성주의를 제시하였다. 즉, 논리-수학적인 개념은 초기에 감각-운동의 구조로 나타나고, 다시 그것에 바탕을 둔 행동의 일반화 조정이 이루어지면서 반영적 추상화가 일어나 구성이 된 조작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보다 고차의 조작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수학적 사고를 내면화된 행동(조작)으로 보고 아동의 활동 가운데 그 형성적 근원을 찾는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아동과 그의 환경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는 Piaget의 발달 심리는 그 이론의 기초가 되는 실험 관찰이 수학적 수 공간 개념의 발달에서 얻어진다는 것이다.
Piaget는 모든 학습의 근본은 아동이 물리적 사회적 접촉을 통하여 얻게 되는 그 자신의 활동(activity)이라고 주장한다.
아동들의 정신 활동은 구조화된다. 분리된 정신 활동 하나하나는 서로 관련이 되어 있고 scheme-행위의 패턴-이라고 불리어지는 무리에 묶어진다. 정신 활동은 적응 과정으로 보는데, 이 적응 과정에는 두 개의 분리될 수 없는 과정인 동화와 조절을 포함한다. 동화란, 인간이 자기의 기관을 통하여 자연을 자기 속으로 끌어들이는 기능을 말한다. 예를 들면, 자연수의 덧셈을 배운 어린이는 정수의 덧셈을 배울 때 이미 내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도식(자연수의 덧셈)에 맞추려고 한다. 조절이란, 동화와는 반대로 외계가 인간에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기가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을 작용시켜서 자기 자신을 여러 가지로 통제하면서 적응해 가는 것을 말한다. 어떤 특정한 현실 상황 쪽으로 제시된 조작적 행동이 밖을 향해 나가는 과정을 말하며, 조절에서는 일반적 구조를 특정 사태에 적용하게 된다. 새로운 사태에 조절한다 함은 이전의 구조가 분화해서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 내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연수 4칙 계산을 숙달한 학생은 정수의 4칙 계산을 조절하게 된다.

참고 자료

초등 수학 교과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