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독후감 모음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학 관련 독후감 3개 입니다.

목차

Ⅰ. 드림 소사이어티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
- 롤프 옌센 作


Ⅱ. Rich Dad Poor Dad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샤론 레흐트 作


Ⅲ. 지식 경제학
- 도미니크 포레이 作

본문내용

Ⅰ. 드림 소사이어티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


이 책은 유럽 최대의 미래학 연구 두뇌집단인 코펜하겐 미래문제연구소장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래학자이자 경영 전략부문 전문가인 롤프 옌센이 정보사회의 뒤를 이을 `드림 소사이어티`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한다. `드림 소사이어티`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으며, 무엇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예시하고 있다. 특히 다가올 사회에서 기업과 일, 시장과 여가의 모습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한다. 이 책은 부와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는 물질적 상품에서 의미를 찾고자 한다. 구매 결정이 이성적인 것보다 감성적인 이유에서 이루어진다. 롤프 옌센 박사는 인간의 기본적인 감성 욕구를 자극하는 `여섯 개의 시장`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선진 기업들이 어떻게 이익을 내고 있는지, 그리고 다른 기업들이 그곳에 어떻게 진입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5개의 장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제부터 각 장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장 ‘미래주의 그리고 드림 소사이어티에 도달하는 과정’ 에서는 정보사회 다음에는 어떤 사회가 도래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와 드림 소사이어티에 도달하는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선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사람이 인정받고, 감성적이고 이야기를 사는 사람이 부정되고 억압받았다. 그러나 물질의 세기가 쇠퇴하면서 감성적이고 스토리를 사는 사람이 등장할 것이다. 이야기란 이성이 아니라 감성에 호소하는 일이다. 드림 소사이어티 이론은 이야기에서 출발한다. 과학과 합리주의 분석과 실용주의시대에 감성, 이야기와 화술, 모든 가치관이 무대에 재등장하는 시대를 말한다. 앞으로 감성에 바탕을 두고 꿈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보다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이미 드림 소사이어티는 시작, 정보사회와 함께 공존하는 두 사회가 동시에 운영되고 있다. 지은이는 쇼핑을 할 때 감성을 사용하는 가 이성을 사용하는가, 소비자 설문을 시도했다. 기업은 소비자가 이성을 사용해서 쇼핑한다고 답했지만, 소비자들은 쇼핑할 때 감성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감성으로 사고 나중에 이성으로 합리화한다는 이야기다.
모든 감각이 생존을 위해 필요하고, 경험이 중시되던 시대가 수렵 채취시대였다. 자연히 가장 나이 많은 연장자가 지도자로 선택되거나 부족의 전설과 의식을 가장 잘 아는 자가 지도자로 선택되어졌다. 즉 정신적인 요소인 이야길 가장 중시하던 시대였던 것이다. 현대인은 수렵채취인들로부터, ‘전설과 이야기를 중시하라’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아직 현대의 기업은 신화에 깔려있는 힘, 기업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이야기를 이용하는 옛날 이야기꾼들의 가치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드림 소사이어티에는 전설, 의식, 이야기의 가치가 다시 인정된다. 물질적 풍요가 더 이상 삶의 전부나 목적이 될 수 없다는 점에서 21세기 인류는 지금우리보다 수렵채취인을 더 가깝게 여길 것이고 오히려 1900년대에 이질감을 느낄 것이다. 앞으로는 기업 종업원들이 서로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