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격성 아동의 유형별과 특징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12.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질투,이기적 행동, 공격적 행동,나밖에모르는 아이, 떼스는 아이
각 유형별에 대한 특징

목차

1. 질투를 하는 아이
2. 이기적 행동을 하는 아이
3. 공격적 행동을 하는 아이

본문내용

1. 질투를 하는 아이
샘을 내는 것, 질투는 상대적으로 타인에 비해 자신이 손해를 보고 있고 무시당한다는 느낌에서 비롯된다. 질투심은 여러 가지로 드러나는데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할 경우 고집이 세거나 반항적으로 표출되기도 하고 수동적이거나 용기 없고 쉽게 기분이 상하기도 한다. 혹은 손가락 빨기나 손톱물기, 오줌싸기, 거짓말 등과 같은 행동상의 문제를 가져오기도 한다. 특히 부모가 형제에 대한 편애를 보이는 경우, 예컨대 형에겐 지나치게 엄격하고 독립적인 것을 요구하면서도 동생에겐 허용적인 경우, 아들에겐 책임감과 독립적인 것을 요구하면서도 딸에겐 의존적인 태도를 수용하는 경우, 자신을 닮은 자녀에 대해 더욱 허용적이거나 혹은 더욱 엄격한 경우, 공부를 잘하는 아이와 운동이나 다른 재능을 보이는 아이에 대한 태도가 다른 경우 등 부모나 주변 어른들의 태도와 기대는 본인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아이들에게 다르게 전해질 수 있다.
맏이인 경우 책임과 의무를 강요하며 엄하게 대해 마음에 부담감으로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 중간 아이인 경우 형에게 눌리고 동시에 동생에겐 배려와 관용을 요구받기 때문에 더욱 더 상대적인 박탈감을 많이 느낄 수 있다. 막내인 경우는 오랫동안 어린애로 취급받아 형제간의 능력과 비교당하면서 질투심과 시기심을 느낄 수 있다.
해결방안으로 자녀가 다섯이면 엄마의 마음도 다섯이라고 했다. 앞에서도 말한 것과 같이 한 양육자라고 해도 아이마다 대하는 마음과 느낌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가 느끼는 상대적인 박탈감을 인정해 주어야 한다.
아이들간의 경쟁과 시기, 다툼은 부모의 차별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때 부모는 자녀간의 싸움에서 판정가가 되어서는 안된다. 누가 더 잘못했는지를 따지면 아이가 느끼는 상대적인 박탈감의 골은 더 깊어지기 마련이다. 이때 서로 화가 난 부분을 인정해주고 각자 잘못한 부분에 대해 스스로 인정하고 사과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아이들은 어떻게 갈등적 상황을 처리하고 해결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