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폭스바겐의 중국 합작투자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폭스바겐이 중국에 진출하게 된 계기와 그 Process, 현재 직면한 문제점 및 앞으로의 과제 및 해결 방안 등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폭스바겐의 중국 합작투자 전개
2. 폭스바겐은 중국 내에서 선도진입자의 우위를 점하고 있는가?
3. 중국 정부의 FDI관련 정책변화에 따른 폭스바겐의 대응은 적절했는가?

본문내용

중국 시장은 마오쩌둥 사망 이후 덩샤오핑의 실용주의 경제체제 도입과 함께 글로벌 시장으로의 문을 열게 되었다. 덩샤오핑 중심의 실용주의 노선이 득세하고 실권을 잡게 되면서 중국은 이전의 사회주의 체제에서 벗어나서 제한적 자본주의 체제로 돌입하게 되었고, 이는 단계적으로 개인자산 소유의 인정, 경공업 성장 정책 및 외국자본 자유화에 까지 확대되며 중국의 급속한 양적, 질적 성장을 이끌어 내게 되었다. 덩샤오핑은 중국의 현대화를 위하여 외국 자본의 유치를 적극 추진하였고, 그 결과 외국자본, 기술, 경영기법 등에 대한 개방 정책이 빠르게 진행되며 중국의 현대화를 낳게 되었다. 폭스바겐은 이처럼 중국이 FDI를 적극 장려하던 1984년에 시작되었다. 폭스바겐이 중국에 진출하기 이전, 1983년에 미국의 AMC-Jeep 사는 중국의 北京汽車와 함께 北京Jeep라는 FDI를 시행하였다. 그러나 이 합작투자는 파트너간의 근본적인 의견불일치로 인해 큰 갈등을 겪고 있었다. 北京汽車의 입장에서는 AMC-Jeep의 합작투자를 단순히 중국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한 외국기술의 습득이라는 수단으로만 파악하여 AMC-Jeep에게 중국 시장을 제공한다거나 중국 시장에 적응할 수 있는 도움은 제공하지 않으면서 단순히 기술 습득에만 노력하였다. AMC-Jeep 역시 이 합작투자를 전 세계 최대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인식하였기 때문에 최대한 기술은 이전해 주지 않으면서 중국으로 자동차를 수출하여 판매 할 생각만을 하였다. 이러한 의견 차이로 인하여 이 중국 최초의 자동차 합작투자는 1986년 실패로 돌아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