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 물리학 실험 - 22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반 물리학 실험 리포트 입니다. 부대생에게는 이 자료가 필수겠죠. 완벽한 소스니까 바로 가져다 쓰면 됩니다. 당연히 A+ 받았고요, 기존에 있던 소스와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걱정 마시고 쓰시면 됩니다.

목차

:: 측정값 ::
:: 실험 결과 ::
:: 질문 및 토의 ::
:: 결론 및 검토 ::

본문내용

:: 결론 및 검토 ::
실험 결과를 낼 때 그래프를 그렸는데 첫 번째 그래프는 샤를의 법칙 실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온도가 35 부터 65까지 사이의 시간에 잰 값을 가지고 그래프화 한 것이고, 두 번째 그래프는 온도를 올렸다가 다시 내릴 때의 측정값을 가지고 그래프화 한 것이다.
두 번째 그래프는 첫 번째 그래프와는 다르게 기울기가 더 일정하지 않다. 온도를 너무 갑작스럽게 내린 것이 원인이 된다고 생각이 된다. 끓고 있던 물에 가열을 그만 시키고 그 안에 온도 측정기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 온도를 식혀야 하는데 상온의 공기에서 식혀 버렸기 때문에 온도가 내려가는 폭이 너무 컸다. 그에 비하면 첫 번째 그래프의 기울기는 거의 일정하다고 볼 수 있는데 35정도 되었을 때의 잠깐의 평형 상태를 지난 상태에서 잰 온도와 부피라서 더 정확했다.
샤를의 법칙이건 보일의 법칙이건 공기가 새어 나가는 것을 방지해야 하는데 그 방법이 완벽하지가 않아서 공기가 새어 나가서 두 실험 둘 다 오차의 원인이 되었다.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못하는 점도 오차의 원인이 되고, 마개가 잘못 닫혀 있거나 유리관 내의 굴곡도 기체의 부피를 정확히 측정하는 데에 방해가 되는 요소이다. 샤를의 법칙 같은 경우에는 유리관을 지면과 수평이 되도록 해 놓아야 하는데 그 작업이 완벽히 되지 않았던 것도 오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오차의 경우는 수평 계를 유리관 위에 놓음으로써 완전히 수평이 되었나를 확인 해 보는 것도 좋다. 특히 공기가 새어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단지 플라스틱으로 호스를 꽉 조이는 것 보다는 찰흙이나 다른 고무 기구로 그 부분을 완전히 봉해 버리는 것이 오차를 줄이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실험 기구를 더 정밀한 기구로 해서 실험 하는 것이 제일 좋은 실험 방법이다.
샤를의 법칙 실험에서 온도를 올릴 때 중탕을 했는데 이 방법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다. 물은 액체라서 온도를 가해주면 증발해 버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