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플레이션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인플레이션

목차

1.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스태그플레이션
1)인플레이션의 정의
2)디플레이션
3)스태그플레이션

2.인플레이션의 종류
1)통화(팽창) 인플레이션
2)수요(견인) 인플레이션
3)비용(인상) 인플레이션
4)불비례형 인플레이션
5)수입 인플레이션

3.인플레이션의 원인과 영향
1)인플레이션의 원인
2)인플레이션의 영향
ㄱ.긍정적 영향
ㄴ.부정적 영향

4.인플레이션과 실업의 관계

5.실업의 종류
1)경기적 실업
ㄱ.경기적 실업의 예
2)구조적 실업
ㄱ.구조적 실업의 예
3)마찰적 실업
ㄱ.마찰적 실업의 예
6.인플레이션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인플레이션
1) 인플레이션의 정의
인플레이션이란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 나타나는 현상들을 말한다.
화폐의 가치가 떨어져 물가는 전반적으로 올라가는 것.
예전에는 인플레이션을 통화팽창이라고 보았지만 유효수효 입장에서는 초과수요로 보았지만
최근에는 물가수준의 지속적 상승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2)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으로 떨어진 화폐가치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써 지나치게 팽창한 화폐의 양을 줄이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화폐의 양을 줄임으로써 물가가 떨어지고 경기가 침체된다.
사회의 통화수요량 보다 더 발행된 지폐의 회수로써 축소되며 유통되고 있는 불환지폐(교환되지 않는 지폐)의 양을 인플레이션 이전의 양과 같게 하거나 인하하는 정책을 말한다. 실질생산량이 저하하거나 실업․유휴설비가 증가하는 시기라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많다. 디플레이션이나 인플레이션이 문제가 되는 것은 소득재분배 효과를 갖고 사회 전체의 실질소득․고용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디플레이션 시기에는 정액소득자․채권자가 일용근로자․채무자보다 유리하고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그 반대이다. 또한 디플레이션 시기에는 자원에 유휴가 발생하고 고용량이 감소하며 사회의 소득도 감소하지만,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자원의 이용도가 높고 소득수준도 높다. 디플레이션은 직접적으로는 기업의 투자활동․재정지출 등의 정체․감소로 일어난다. 투자활동은 기업가의 장래에 대한 낙관이나 비관에 의해 좌우되며, 금리에 영향을 받는다. 후자는 특히 정책당국이 공개시장조작 등을 통해 조절할 수 있으며, 여기에 재정정책과 병행하는 금융정책의 중요성이 있다.

3) 스태그플레이션
그태그 플레이션이란 스태그네이션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이다. 불황과 물가상승이 동시에 진행되는 상황으로 이전의 자본주의 경제는 호황 때에는 물가상승, 불황 때에는 물가하락이 보통이었지만, 1960년대 후반 무렵부터 호황․불황에 관계없이 물가상승이 되었고, 특히 73년 제 1 차 석유파동 이후 이 경향이 두드러졌다. 제 1 차석유파동 이전, 유럽과 미국의 불황과 인플레이션의 공존상태는 <살며시 다가오는 인플레이션>으로 이해되었고,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율의 균형관계에서 케인스적 정책이 실업률 감소를 선택함으로써 일어나는 인플레이션으로 이해되었다. 그러나 제 1 차석유파동에 의한 세계의 동시불황․동시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실업률․인플레이션율이 함께 상승했기 때문에 화폐주의적 인플레이션 해석과, 그 경제정책이 등장하게 되었다. 즉, 어느 정도 실업률이 높은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장래의 예상인플레이션율이 뒤따라 상승하게 된다. 재정․금융정책에 의한 긴축으로 이것을 억제하여 현재 인플레이션율을 떨어뜨려도 예상인플레이션율이 그 뒤를 따르기 때문에 안정되기까지는 높은 실업률과 높은 인플레이션율이 공존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된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케인스적 정책을 포기하고 화폐공급을 안정시켜 경제의 자율성을 발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