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과 여가의 관계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동과 여가의 관계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노동과 여가의 관계를 크게 두 가지의 의견으로 나타 내고 있다. 노동과 여가를 분리하자는 주장과 노동과 여가를 통합하자는 주장이 그 것이다. 첫 번째 주장은 기계화, 분업화, 탈숙련화 등으로 인하여 현대 사회에서 노동에 어떠한 희망을 거는 것은 더 이상 불가능하므로 여가를 보다 창조적이고 의미 있게 만듦으로써 인간의 잠재력 실현을 생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노동과정을 소외의 과정으로 보고 그로부터의 탈피를 주장하는 소극적 입장도 이와 동일한 주장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두 번째인 노동과 여가를 통합하자는 주장은 사회 전체를 개조함으로써 노동과 여가 모두를 의미 있게 재조직하자고 말하고 있다.
노동과 여가의 관계를 보면, 노동이 여가에 여러 측면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수 있다. 직종은 여가활동양식에 영향을 주고, 노동시간은 여가시간의 많은 부분을 결정하며, 직무만족도의 저하, 소외 등과 같은 노동에서의 태도 역시 여가를 추구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대한 논의는 마르크스학자를 통하여 알 수 있다. 마르크스는 인간존재의 잠재력과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 능력을 온전하게 실현시킨다는 점에서 여가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먹고, 자고, 입는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물질생산의 영역 즉 `필연의 영역`을 가지게 된다고 나타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