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미의 종속이론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3세계 정치,경제론의 남미의 종속이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발표한 자료라 같은 제목의 파워포인트 자료도 있습니다..

비판적 입장으로 자세히 정리하여 점수 잘받았습니다..

목차

1. 종속이론의 배경

2. 종속이론
1) 저발전이론
2) 종속적발전이론

3. 종속이론에 대한 비판
1) 자유주의적 비판
2) 마르크스주의적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속이론의 배경

종속 이론은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이 처한 경제적 상황과 저발전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현실적 욕구를 바탕에 두고 연구되었다. 신명순,「제3세계정치론」, p.161, 법문사, 1987.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은 20세기 초부터 꾸준히 경제성장을 이룩해가는 미국에 비해 성장속도가 느렸다. 비교우위론에 따르면, 교역을 하는 양국은 같이 발전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상황에 대해 라틴아메리카 학자들을 중심으로 의문을 품었고, 그 원인에 대한 규명하기 시작했다.
이런 대략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ECLA(Economic Commission for Latin America)의 권고와 주장에 의한 수입 대체적 공업화 정책의 추진 및 그것의 실패에 따른 반성과 쿠바혁명의 성공이라는 세 가지 요인에 의해 종속이론은 태동하였다.
먼저, ECLA의 수입 대체적 공업화 정책이란 수출에 의존하고 있던 라틴 아메리카의 부(富)가 1차 대전과 대공황으로 인해 급격히 감소된 결과로 라틴 아메리카와 같은 저발전국이 취할 수 있는 대책이란 공업화와 내부 지향적 발전을 이룩하는 것밖엔 없었다. 비교 우위에 입각한 국제 분업이 전 세계적인 규모에서 무역확대를 유도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발전국과 저발전국 에서의 각각의 수입품에 대한 소득 탄력성의 불균형은(공산품의 소득 탄력성, 1차 상품의 소득 탄력성 ) 무역 조건에 있어 오랫동안 저발전국이 발전국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야기 시키는 것이다.
둘째로 수입 대체적 공업화 정책의 실패이다. 수입 대체화에 의해 도입된 기술은 막대한 자본을 필요로 하는 것이었으며, 노동절약적이어서 실업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수입 대체적 공업화는 라틴 아메리카 제국의 지나친 외국무역에의 의존, 공업화 과정의 외국 자본에 의한 지배, 문화적 제국주의의 가속적 침투, 국민 대중의 궁핍화를 심화시키면서 내무 지향적 발전 노선의 한계가 드러났다.
종속이론이 하나의 학설로서 자리를 굳히기까지의 과정 또는 배경에 대하여 위의 두 가지 요인 외에 1960년을 전후하여 라틴 아메리카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던 맑스주의적 민족해방 운동의 번성, 그 중에서도 쿠바 혁명의 성공이라는 요인이 한 가지 더 있다. 이와 같은 시각에 근거하여 종속이론은 어떤 학문적 사조에 의해 출현하게 된 것이라기보다는, 쿠바 혁명의 예와 같은 식민지 또는 신식민지 민중들의 진정한 인간적 삶의 구현을 위한 투쟁과정의 소산이자, 나아가 이러한 투쟁의 진로를 지도하는 역할까지 맡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Ⅱ. 종속이론

1. 저발전이론

참고 자료

신명순, ‘제3세계정치론’, 법문사
염홍철, ‘다시 읽는 종속이론’, 한울아카데미
서관모, “종속이론에 대한 마르크스주의 비판”
안유호, “종속이론” 인문당
외 다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