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조수축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건축재료학특론 수업때 작성한 콘크리트의 건조수축에 관한 내용입니다.
대학원 수업이라 미세구조와 매커니즘적 내용이 주로이며 관련논문에 관한 분석도 있습니다.
참고문헌이 주로 원서이므로 학부수준의 내용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건조수축
1.1 수축 매커니즘

2. 수축에 영향을 주는 인자
2.1 양생과 저장상태에 관한 영향

3. 수축의 예측

4. 팽창 시멘트의 사용에 의한 수축보상
4.1 팽상시멘트의 종류
4.2 수축보상 콘크리트

5. 관련논문
5.1 환경인자를 고려한 건조수축의 예측모델 개발
5.2 초기 양생조건에 따른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특성
5.3 잔골재 종류가 콘크리트의 건조수축과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Drying Shrinkage
포화되지 않은 공기 공극 내에 있던 수분이 콘크리트로부터 빠져나가는 것은 건조수축을 야기한다. 이 움직임의 일부는 돌이킬 수 없고, 습윤 상태와 건조 상태가 반복됨으로써 발생하는 돌이킬 수 있는 움직임과는 구별된다.

1.1 Mechanism of shrinkage
건조된 콘크리트의 부피변화와 없어진 물의 부피는 다르다. 처음에 발생하는 자유수의 증발은 수축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건조가 계속해서 진행될 때 흡착수는 증발하게 되고 그 단계에서, 제어되지 않은 hcp의 부피 변화는 모든 겔 입자표면에서 증발된 하나의 분자두께인 물의 층과 거의 같다. 물 분자의 두께는 겔 입자크기의 약 1% 이기 때문에, 완벽한 건조 시 시멘트 페이스트의 직선 길이변화는 10,000×10-6일거라고 예측했고, 실제값은 4000×10-6이하로 나왔다.
건조 시 겔 입자크기의 영향은 굵은 골재의 작은 수축과 잔골재의 큰 수축으로 알 수 있다. 또한, 고압 증기양생 시킨 미세결정의 낮은 비표면적을 가진 시멘트 페이스트는 보통 양생된 페이스트보다 수축이 1/5~1/10, 때때로 1/17까지 적다.
수축, 혹은 그 일부는 수화물 내부에 있는 물의 증발과 관련됐을 수도 있다. CSH는 건조 시 1.4~0.9nm의 변화가 생긴다.; 수화된 C4A와 에트린가이트도 비슷한 거동을 보인다. 그러므로 수축과 관련된 수분의 움직임이 결정체(수화물) 사이에서 일어나는지 결정체 내부에서 일어나는지 확실치 않다. 그러나 포틀랜드 시멘트와 고알루미나시멘트로 만들어진 페이스트, 그리고 둥근 칼슘 모노알루미네이트로 만들어진 페이스트는 본질적으로 비슷한 수축을 나타내기 때문에, 수축의 근본적인 원인은 겔의 화학적, 광물학적 성질이라기 보단 물리적 구조에 있는 것이 확실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