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의 지역 축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험대비 및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럽 지역축제의 형태
1) 프랑스의 수레행렬축제
2)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 축제

2. 유럽 지역축제의 특성

3. 지역 홍보와 관광자원으로서의 지역축제
1) 지중해변의 소놀이축제
2. 스페인의 산 페르민 축제
3) 프랑스 망똥의 레몬축제
4) 네덜란드의 튤립 축제

4. 지역 홍보와 관광자원으로서의 지역축제의 특성

본문내용

1. 유럽 지역축제의 형태
사실 많은 축제들이 연희되고 있지만, 현재적이고 실질적인 지역주민들의 삶을 직접 반영하고 있는 축제는 그 중요성에 비하면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편이다.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홍보를 통해서 널리 알려진 축제들과 달리 이부분에서 소개될 축제들은 비교적 역사적 전통도 깊으면서 지역주민들의 직접적인 참여정도가 대단히 높은 것이 특징이다.
우선 축제가 지역주민들의 실제적 삶(정치적, 경제적, 역사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면서 지역의 사회․문화적 특징들이 축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지역주민들의 여흥거리인 동시에 지역의 홍보 효과까지 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남프랑스의 수레행렬축제, 에딘버러 축제, 뮌헨의 맥주축제가 전통적인 지역축제들이다.

1) 프랑스의 수레행렬축제
특히 남프랑스의 프로방스 지방에 가보면, 초여름에서 초가을에 걸쳐서 `수레축제`라는 전통적 축제가 여러 마을에서 거행되고 있는 것을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수레 축제에는 가톨릭적 전통과 농경생활, 말과 소와 인간의 관계, 왕의 권위와 프랑스 대혁명, 좌파와 우파의 정치적 분쟁, 경제체계의 변화 등이 복합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 축제가 비록 외형적으로 보다 더 화려해지고 지속적으로 관광적인 요소가 포함되고 있지만, 지역주민들이 여전히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전통을 준수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년 성대하게 거행되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자신들의 축제가 지나치게 관광의 대상이 되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외부인들의 관심을 끌 만한 요소들을 매년 만들어 내면서 전통축제를 새롭게 재창조하고 있다. 이들은 경제적이거나 실질적인 이득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이 축제의 준비와 연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 휴가를 내고, 축제 준비기금을 추렴하기 위해서 뜨거운 여름날 마을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마을주민들은 매년 그 축제를 기다리며 한 해의 축제가 끝나면 고취된 연대감과 문화적 정체성 그리고 자부심으로 일상적인 삶을 새롭게 충전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