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의 의미와 장소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건축의 의미와 장소성 책 요약

목차

■ 장소개념
하늘로 향하는 대지

본문내용

전체적으로 장소의 개념을 설명하는데 실존 공간과 건축적 공간으로 나누어 설명한 후 결론을 내는 방식으로 책이 진행되는데 장소 개념은 최근에 도시 디자인과 건축에 관한 문제들을 논의한 사람들에 의해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과거에는 주택, 도시 드리고 시골과 같은 안정성 있는 장소들에 의해 인간 환경을 모사하는 것이 의미가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더욱 잘 이동할 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이런 구조들에서 우리 자신을 자유롭게 하려는 경향이 있다. 수송수단의 발전들이 정말로 장소 개념에서 자신을 자유롭게 하지 못한다는 것에 주목하는 것은 흥미롭다. 이 말의 의미에 대해서 New Babylon으로 알려진 독일 이상주의자 Constant Nieuwenhuis는 New Babylon에서 모든 사람은 항상 여행하고 결코 원래의 장소로 돌아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은 어떻게든지 변형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이 말에 대한 의미를 나름대로 해석하면 새로운 장소에 억매인 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먼저 실존 공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환경에 대하여 논의 할 때 심리학적인 성질을 끌어들인다. 그리하여 스위스 심리학자 Jean Piaget가 실행한 연구를 언급하고자 있다. 그가 말하기를 “하나의 대상은 조만간 나타나는 원인이 되는 연속물에서 분리될 수 있는 항목을 구성하며, 그곳의 연속하는 변위 도처에 계속적인 공간 형태를 부여했던 지각 이미지들의 체계이다. 달리 말해서 인간은 점차 구축된 세계라는 이미지를 구성하는데, 거기에서 공간개념, 즉 실존 공간은 완전한 부분을 형성하는 것이다.”

개인의 실존 공간을 구성하는 장소, 길 그리고 지역은 주어진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서 생겨난다. 이 공간은 대개 비록 그것이 주관적으로 채색된다 해도 동일한 장소에 속한 사람들 에겐 보통의 일이다.
장소, 길 그리고 지역의 체계로서 실존 공간을 이야기해왔던 점에서 사람들은 인간의 환경이 2차원적이라는 느낌을 갖는다. 여기에서 말하는 환경이란 실존 공간을 의미한다.(의미를 나름대로 해석)

Rudolf Schwarz가 말하기를 “사람들을 내부에 가져온 세계를 주변의 대지로 삽입한다. 즉 내부 전경을 외부 전경에 삽입하는데, 이 둘은 하나가 된다.” 여기에 내포되어 있는 것은 확실한 의미와 주어진 상황간의 상호 작용이다. 여기에서 상호 작용이란 확실한 자유를 의미하며 우리는 전적으로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지와 용도 모두에 있어 우리의 요구를 따라 그것이 형성된다. 이것은 창조된 실존 공간이 기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