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택동의 생애와 리더십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모택동의 생애과 그의 리더십에 관한 레포트

정치인물연구 과목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
A+ 레포트
일주일이상 걸려서 짜집기 하지 않고 직접 책6권읽고 작성함

주석 각주 모두 직접 달았음
표절엄격 관리 하는 교수님에게 A+ 받은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마오쩌둥의 리더십
1. 리더십의 형성과정
1) 농가의 장남으로 성장
2) 학창시절에서 공산당 가입까지
3) 역사적 배경
2. 마오쩌둥의 리더십
1)농민운동
2)대장정과 국공내전,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
3)백화제방과 반우파 투쟁 그리고 대약진 운동

Ⅲ. 마오쩌둥과 문화대혁명 리더십 -실패한 리더십
1.문화대혁명
1)문화대혁명의 배경과 전개
2)문화대혁명의 주요 내용
2.마오쩌둥과 문화대혁명
3.4인방과 문화대혁명

Ⅳ. 결론

본문내용

연평균 8~9%대의 성장률, 브릭스(BRICs)의 일원, 2008년 올림픽 개최 등 새롭게 떠오르는 아시아의 용 중국을 수식하는 말은 무한하다고 할 만큼 다양하다. 불과 10년 사이에 세계 제1의 패권국가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을 위협하는 잠재력을 가지게 된 것이다. 중국이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마오쩌둥 사후 등장한 덩샤오핑의 개혁․개방이라고 할 수 있다. 덩샤오핑은 마오쩌둥의 죽의장막을 거두고 개혁․개방 정책을 바탕으로 세계 자본의 중국 유입을 받아들였다. 덩샤오핑은 중국을 사회주의와 시장경제체제가 공존하는 국가로 만들고자 했다. 시장경제체제에 힘입어 중국은 해마다 급성장을 거듭했고 유입되는 자본주의의 급물살에 인민들은 서로 다투어 부자가 되려고 애쓰고 있다.
현재 중국의 국가주석인 후진타오는 자본주의에 도취된 인민들을 각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2,3세대 지도부와 달리 마오주의(maoism) 노선을 취하고 있다. 그 자신도 마오쩌둥이 지휘한 문화대혁명(이하 문혁)의 피해자라는 아이러니에도 불구하고 그 노선을 따르고자 하는 것이다. 물론 4세대 지도부는 “문혁은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마오 사상의 궤도에서 이탈한 것으로 마오 사상과 구별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지도부뿐만 아니라 각계에서도 마오 신드롬이 불고 있다. 각종 마오쩌둥 관련 서적이 쏟아져 나오고 그의 정치적 입지를 굳힌 대장정을 극화한 드라마제작, 기념관 확장 등 마치 중국은 마오쩌둥의 시대로의 회귀를 꿈꾸는 듯하다.
냉전의 긴장감은 해소되었고 소련의 붕괴를 통해 공산주의의 비효율성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돈 냄새를 맡은 중국 인민들에게 배고픈 러시아 인민을 부러워하던 소비에트 시절을 그리며 붉은 깃발을 들고 혁명의 구호를 외치라고 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마오쩌둥에게 열광하는가?
중국과 제4세대 지도부가 마오를 재조명하는 이유와 일부 인민들이 마오쩌둥 시대에 향수를 느낄 만큼 매료시킨 그의 리더십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 것이 본고의 첫 번째 목표이다. 두 번째, 장기간의 집권기간 동안 마오쩌둥이 보여준 리더십의 면모는 다양하다. 그의 리더십 중에서도 문화대혁명을 주도한 마오쩌둥의 문혁리더십을 살펴보고 문혁의 주축세력인 4인방과 마오쩌둥 그리고 문혁의 삼각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