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여성학]장애인과 여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법여성학 자료로서 장애인에 대한 여성차별 이론에 대한 연구입니다

목차

Ⅰ. 여성장애인의 현실

Ⅱ. 이론적 고찰
1. 장애와 여성
2. 여성장애인과 결혼
3. 여성장애인과 사회생활
4. 여성장애인과 사회복지정책

Ⅲ. 우리나라 여성장애인의 차별실태
1. 성과 장애유형
2. 성과 결혼
3. 성과 교육정도
4. 성과 경제활동

Ⅳ. 장애인복지정책의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여성장애인의 현실
우리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심각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차별은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이다. 어떤 학자는 장애인이 하나의 동질적인 집단이 아니며 장애인 내에도 성 차이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여성장애인은 여성으로서의 차별과 장애인으로서의 차별이라는 이중 차별의 대상으로 “소외계층 가운데 더욱 차별을 받는 인권의 사각지대에 처해”있다. 여기에서 이중 차별은 “단순히 두 배가 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차원이 가중되어 보다 심층적인 차별을 경험”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우리 사회는 전통적으로 남아선호 사상과 남성우월주의적 가치관의 지배를 받아 왔기 때문에 여성은 무시, 편견과 차별의 대상, 저주와 소외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이에 따라 여성장애인은 죄의식 속에서 끊임없는 불이익을 받아 왔다고 한다.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가족 내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역사회 및 전체 사회에서 모든 수준에서 존재하여 사회구성원으로 기본적인 권리마저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여성장애인은 이성교제와 결혼에 있어서도 배제되는 경우가 많다. 결혼을 하더라도 상당수 여성장애인은 남편으로부터 가정폭력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지역사회에서는 방어능력이 부족하여 무시의 대상, 놀림감이 되거나, 나아가 성폭력의 희생자가 되기도 한다.
여성장애인은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인해 사회생활에 참여하는데 상당한 제약을 받아서 경제활동에 참여하기도 힘들고, 취업하는 경우에도 저임금으로 제대로 안정적인 소득을 얻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확대재생산 된다. 전통적 가치관으로 인해 여성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여성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제한하게 되고, 이에 따라 여성장애인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어 자존감을 상실하게 되고 무기력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다시 여성장애인이 더욱 사회로부터 배제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정당화된다. 여성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구조적 차별은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장애인복지에서도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