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쟁에서 법의 의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쟁에서 법의 의의가 관한 자료입니다.
전쟁법과 관련해서 레포트나 감상문쓰기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무심코 전쟁영화를 보다보면 포로가 발생하는것을 보게되고 의무병이 적십자 마크를 어깨에 차고 부상병을 치료하는 모습을 보게된다. 의무병이 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을때도 의무병에게 가능한 공격을 하지않는다. 그리고 다큐멘터리를 통해 나라끼리 조약을 맺거나 법을 적용하는것을 볼 수 있다. 예전에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보거나 전쟁관련 이야기를 들으며 의구심이 들었다. 과연 전쟁법은 어떤것이며 그 법들이 어떻게 적용되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이다. 여기서 우리는 전쟁에서 법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전쟁법은 포고되거나 포고되지 않은 전쟁 모두에 적용되며, 교전국간의 관계 및 교전국과 중립국 사이의 관계를 규율한다. 또한 전쟁에 관련된 개인의 책임과 권리, 무기의 유형과 그 용도, 시민의 권리를 정한다라고 정의되어진다. 전쟁은 먼 옛날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전쟁이 없는 시대는 거의 없었고 전쟁으로 인해 나라가 생겨나고 망해갔다. 이러한 전쟁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문제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존엄성 문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전쟁중이라 하여도 인간은 도구가 아니라 생물이고 살아서 생각하는 하나의 독립적인 개체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람을 전쟁 중에는 장기나 체스의 말 중 하나로 물건으로, 도구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문명인적이지 못한 일들이 지금도 지구반대쪽에서는 일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일이 일들을 방지하기 위해 전쟁법이라는 국제법이 엄연히 존재한다. 헤이그법과 제네바법이라는 두 종류가 있는데, 많은 사람이 익히 알고있는 포로처리에 관련된 제네바 협약은 헤이그법의 종류에 속하는 법률이다. 헤이그법은 1907년 성문화된 법률을 말하며 전쟁법은 그 이전 시대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성문화 되면서 발전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