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와 나탸샤와 흰 당나귀 - 백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나와 나탸샤와 흰 당나귀 - 백석
시 분석 보고서입니다.
연별로 하고 주제 적어넣었습니다.

1장 반짜리로 짧지만 알차게 적었습니다.

본문내용

이 시는 남성화자가 여성을 사모하는 마음을 노래한 서정시로 이 시에 등장하는 소재는 ‘나’와 그가 사랑하는 ‘나타샤’, 그리고 ‘흰 당나귀’이다.
1연 : 가난한 ‘나’는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하는데, 오늘 같이 눈이 오는 밤에는 더욱 그녀가 보고 싶어진다. ‘나타샤’는 이국적인 여성의 이름으로, 화자가 애타게 사랑하는 대상임을 알 수 있다. 시인이 ‘순이’‘영희’와 같은 대표적인 한국 여성의 이름이 아닌 '나타샤’라는 이국적인 이름을 쓴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지금 시적화자는 사랑에 빠져있기 때문이다. 그녀를 사랑에 빠진 눈으로 그녀를 보기 때문에 그녀는 보다 아름답고 신비로운 대상이 되어버린 것이다. 따라서 그녀를 실제 이름이 아닌 자신만의 애칭으로 부른 것 같다.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해서
오늘밤은 푹푹 눈이 나린다. 밑줄 친 부분을 보자.
눈이 내리는 것은 자연 현상으로 ‘나’의 사랑과는 무관하다. 문맥상 ‘눈이 내려서 사랑하는 나타샤가 보고싶어진다’라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하지만 시인은 ’내‘가 사랑해서 눈이 내린다는 말을 통해 나의 사랑에 빠진 ’나‘의 모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그리고 있다. 즉, 사랑에 빠진 화자의 눈에는 모든 것이 아름답게 보이고, 눈이 내리는 지금의 밤 역시 너무도 아름다운 풍경이며, 이 풍경은 내가 나타샤를 사랑했기 때문에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