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화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26 | 최종수정일 2016.08.15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7,000원

소개글

졸업논문으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본문에 참고문헌도 따로 실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문화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접근 3
1. 문화마케팅의 의의 3
2. 문화의 시대 도래 4
3. 문화마케팅의 오류적 정의 5
4. 문화마케팅의 개념 6

Ⅲ 문화마케팅의 형태 및 유형 6
1. 문화마케팅의 형태 6
2. 문화마케팅의 유형 8
가. 문화판촉 9
나. 문화지원 9
다. 문화연출 10
라. 문화기업 11
마. 문화후광 11
3. 국내외 문화마케팅 현황 13

Ⅳ문화마케팅의 유형별 사례 14
1. 문화판촉
가. 벤츠 14
나. 태평양 15
2. 문화지원
가. IBM 16
나. 하나은행 17
3. 문화연출
가. 스타벅스 18
나. SK텔레콤의 TTL 18
4. 문화기업
가. 소니 19
나. 에버랜드 20
5. 문화후광
가. 프랑스 21
나. 한국 22

Ⅴ 성공적인 활용전략 23

Ⅵ 결론 26

본문내용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불릴 만큼 문화가 각광받고 있다. 이것은 문화가 고부가가치의 미래형산업으로써 뿐만 아니라 국가, 기업, 지역, 그리고 개인에 대한 주요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있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은 한 나라의 종합적인 문화 경쟁력이 곧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를 결정한다고 말한 프랑스 문명비평가 기 소르망(Guy Sormann)의 발언과 정보화시대를 이어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해 주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가 도래할 것이라고 전망한 코펜하겐 미래학연구소의 롤프 예센(Rolf Jensen)의 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제 문화는 단순한 공공재의 영역에서 벗어나 21세기 핵심 테마로 부상하였다.
이렇듯 문화가 각광받게 된 배경에는 첫째, 대량생산 체제를 통해 해결하고자 했던 생활의 궁핍함에서 벗어나자 획일적인 생활보다는 삶의 다양화와 질을 추구하는 욕구가 높아졌다는 점, 둘째,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대중들이 향유할 수 있는 문화의 폭이 넓어졌으며, 다양한 문화들이 상업화 되면서 문화가 상품으로써 거래되는 시장의 규모가 비약적으로 커지고 있다는 점, 셋째,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그동안 수동적인 소비자였던 개인들이 능동적인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다양한 뉴미디어를 통해 문화 생산자로써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넷째, 기술과 물질적 측면의 수준이 유사해짐에 따라 지식과 문화와 같은 비물질적인 부분이 더욱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는 변화된 상황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의 성향과도 맞물려 획일화된 대량소비 체제 하에서 정형화된 물적 상품을 위주로 소비생활을 해오던 소비자들은 감성적 욕구와 상징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독특한 소비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더 이상 가격이나 품질을 통해 만족하지 않으며 자신들의 문화적·감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고 즐겁게 소비할 수 있는 보다 높은 만족을 느끼기를 원한다. 즉, 소비의 상징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자신들의 문화와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제품과 브랜드를 선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