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문학의 개념과 갈래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 문학의 개념과 갈래

목차

한국문학의 갈래 및 체계

국문문학과 한자문학의 관계

국문문학과 구비문학의 관계

본문내용

I. 머리말

국문학 개론을 공부하는 이 시점에서 ‘국문학’ 자체에 대한 개념 정의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여기서 ‘국문학’이란 ‘한국문학’을 가리키며, 이는 한국인이 한국의 글 또는 말로써 한국의 사상과 정서를 표현한 문학을 의미한다. 또한 ‘국문학 개론’은 ‘국문학사’와 비교했을 때, 작품 개요를 동시대에 놓고 한국문학에 대한 공시적인 연구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하에서는 한국문학의 갈래 및 체계, 국문문학과 한자문학의 관계, 국문문학과 구비문학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자.

II. 한국문학의 갈래 및 체계

개별 문학작품을 공통성을 가진 것끼리 묶고, 다른 작품군과 변별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공통성을 가진 작품군을 ‘갈래’라 한다.
한국문학의 갈래는 크게 서정, 교술, 서사, 희곡 등의 넷으로 나눌 수 있다. 구분 기준은 자아와 세계의 관계이다. 서정은 작품외적 세계의 개입이 없이 이루어지는 세계의 자아화이다. 교술은 작품외적 세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의 세계화이다. 서사는 작품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다. 희곡은 작품외적 자아의 개입 없이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조동일 외 6인, 《한국문학강의》(길벗,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