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미학과 건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25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축과 기계가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산업혁명 이후로 자연과학의 진보와 자본주의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발달해온 20세기의 문명은 이들을 기초로 하는 공업, 기계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술시대, 기계시대의 특성을 뚜렸하게 나타내고 있다. 더구나 인간은 변화하는 유한한 세계속에서 질서를 창조하고자 하는데 질서를 제공해주는 근원은 매우 다양하지만 오늘날의 문명화된 세계에서는 그 어떤 요인보다도 과학적, 합리적, 기계적 사고방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목차

1. 기계미학의 의미
2. 기계미학의 발생배경
3. 기계미학의 건축적 개념
A. 과학적 합리성의 표현
B. 공업생산방식의 표현

본문내용

기계미학의 발생배경
20세기초 건축혁명이 발생했다. 모든 기존의 전통적 양식들은 진부하고 공허한 것으로 선언되었고 건물에 장식을 가는 것은 죄악적 행위가 될 정도로 여겨지게 되었다. 건축가는 예전처럼 미켈란젤로나 고딕성당을 동경하는 대신에 이제는 비행기와 공장 기계들을 그들의 영감을 구하기 위한 대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자본주의로부터 -모든행위가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이익을 얻기 위한 능률의 증대를 목표로 하는 체제로부터 - 근대주의자들은 디자인의 실용적 기능적 접근을 위해 지적이면서도 감성적인 편견을 차용하였다. 이러한 접근은 장식과 같이 커다란 실용적 목적이 없는 모든 요소의 배제와 인간 행활의 단순하고 기본적인 요구들에 더 적합할듯 느껴지는 단순한 형태를 구하기 위한 시각적 복잡성을 거부하였다. 그리고 기계미학은 고도의 기술과 자본이 요구되는데 다른 사회체제보다 자본주의 체제에서 이러한 특성을 만족시킬수가 있다.
기술의 진보에 따른 새로운 과학기술의 진보로부터 근대주의자들은 새로운 재료들이 근대의 건축 도시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수 있도록 이용되어야 한다고 느꼈다. 19세기까지 받아 들여지지 못했던 강철과 유리들은 20세기에 들어서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 이러한 재료들은 산업화와 경제력을 바탕으로 하여 각종 분야에 보급되었고 발전할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게 된것이다. 새로운 재료들은 형태와 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극도의 기능성의 만족은 재료와 기계적 특성 그 자체의 미학으로 귀결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