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미료의 정의, 종류, 당알코올,올리고당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감미료에 대한 정의, 천연감미료, 인공감미료, 당알코올, 올리고당에 대햐여 정리된 내용입니다.

목차

1. 감미료란?
2. 천연 감미료 설명
3. 인공 감미료 설명
4. 당 알코올(sugar alcohol)
5. 당알코올의 종류
(1) D-sorbitol
(2) Xylitol
(3) Mannitol
(4) Erithritol
(5)Maltitol
(6)Lactitol
6. 올리고당(oligosaccharides)
7. 올리고당의 종류
(1) 프락토올리고당
(2) 대두올리고당
(3) 말토올리고당
(4) 갈락토올리고당
8. 고감미 감미료
9. 전망

본문내용

5. 당알코올의 종류

(1) D-sorbitol
D-glucose를 접촉환원하여 얻은 당알코올로서 감미는 설탕의 약 50% 정도이고, 물에 잘 녹는다. 맛이 좋고, 보습성이 있어 보습제(Humactant)로 이용되며, 미생물에 의해 쉽게 발효되지 않아서 음료 제조시 주로 이용된다.

(2) Xylitol
Xylose에 수소를 첨가하여 얻는 당알코올로 단맛이 설탕의 90%로 단맛이 강하다. 자일로스의 원료는 자작나무에서 추출되는 자일란으로, 자일란은 자일로스가 축합되어 만들어진 다당류이다. 초식동물은 자일란을 소화하여 자일로스로부터 열랑을 얻을 수 있으나 사람은 자일란을 소화시킬 능력이 없다. 자일로스 자체도 단맛이 설탕의 반 정도로, 단맛이 비교적 강하여 당뇨환자의 감미료로 쓰인다. 자일리톨은 시원하고 상쾌한 단맛을 준다. .

(3) Mannitol
Mannose에 수소를 참가하여 환원시킨 것으로 양파, 셀러리, 파인애플, 버섯, 해조류에도 들어 있다. 단맛은 설탕의 70%이고 1그램당 1.6킬로칼로리의 열량을 낸다. 하루 20g 이상 섭취시 삼투압성 설사가 생길 수 있다. .

(4) Erithritol
Erithrose가 환원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포도당을 원료로 효모발효법으로 얻을 수 있다. 설탕의 70%의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산뜻한 맛을 준다. 에리스리톨은 버섯, 과일, 과일주, 청주 등의 식품에 들어 있다.

(5)Maltitol
Glucose 두분자가 결합되어 이루어진 맥아당에 수소를 첨가하여 만든다. 맥아당은 장기 저장시에 식품을 갈색으로 변하게 하는 갈변현상이 일어나게 하는 데 말티톨은 이런 단점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단맛이 맥아당의 2배 정도이다. 말티톨은 부드럽고 온화한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산과 알칼리에 강하며, 열에도 안정하다. 보습성이 커서 식품을 촉촉하게 유지하게 해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